大運 推論의 결론
大運 推論의 결론
- 古書에서는 일간이 長生, 祿, 旺, 衰, 絶, 病, 死로 대운의 길흉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었음은 물론이다. 심지어 년주의 납음오행으로 길흉을 측정하기도 했으며 학설이
난잡할 뿐 적중율이 아주 낮았다. 격국과 용신의 학설이 정립된 것은 明代 이후의 일이었다.
그러므로 본서에서는 古法의 대운 판단법은 소개하지 않았고 오직 용신과 희신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고 기신을 보조수단으로 삼아 측정하는 近代 사주학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치중했다.
일간을 위주로 길흉을 판단하면서 억부와 조후와 통관과 전왕과 유통이라는 각종의 용신법에 의해
대운의 길흉을 판단했다. 그러나 행운의 길흉은 대운에 의해서만 판단하면 안되고 반드시 매년의
流年을 참작해야 하는 것이다. 대운은 10년의 길흉을 주관하고 유년은 1년의 길흉을 주관하기 때문이다.
제2절 大運과 流年을 배합하는 법
대운 간지는 월주 간지가 진행한 것이다. 양년생 남자와 음년생 여자는 순행하고 음년생 남자와
양년생 여자는 역행하여 대운이 진행한다. 한 개의 대운 간지는 10년의 길흉을 주관하는데 항상
해마다 돌아오는 流年干支(遊行太歲)와 배합하여 1년의 길흉화복을 판단해야 한다.
유년 간지는 사주의 년주가 육십갑자의 순서대로 일 년마다 찾아오는 것이다. 원국과 대운과
유년태세를 배합해서 일 년간의 사건을 진단한다.
이제 대운과 원국과 유년 간지를 배합하는 원리를 설명하기로 한다.
1. 태세에 관한 학설들 - 「삼명통회」에 이르되, 〔무릇 태세란 일 년의 주인이고 諸神의 領袖이다.
태세에는 두 가지가 있으니 그 하나는 當生太歲(년주)이고 또 하나는 遊行太歲(유년)이다.
당생태세는 죽을 때까지의 주인이고 유행태세는 12궁을 유행하면서 일 년의 화복과 四時의 길흉을
주관하는 것이다. 모든 태세는 君과 같고 대운은 臣과 같다. 군신이 和悅하면 그 해는 길하고
刑戰이 되면 그 해는 흉하다. 歲君傷日(유년 천간이 일주 천간을 극하는 것. 즉 칠살 유년)이면
재앙이 가볍지만, 日犯歲君(일주 천간이 유년 천간을 극하는 것. 즉 편재의 유년)이면 재앙이
반드시 무겁다. 歲君傷日은 甲일간이 庚의 流年을 만난 것이니 편관을 만나는 것인데, 君이 臣을
다스리고 父가 子를 훈계함 같아서 비록 재앙이 있다손 치더라도 큰 해는 없으니 이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다스림과 같아서 그 情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日犯歲君이란 甲일간이 戊의 유년을 만난 것이니 편재의 유년인데, 신하가 임금을 범하고 아들이
그 부친을 능멸함과 같으므로 심히 불리한 일이 발생한다. 하극상의 상황이 벌어진 것이니 그 흉함을
결코 면하지 못한다. 만약 五行의 救함이 있거나 사주가 有情하다면 그 재앙을 면할 수 있다.
예컨대 甲일간이 戊流年을 만났어도 사주에 庚金이 있거나 대운에 庚金이 있다면 甲木을 制伏하게
되므로 戊土를 극할 수 없으니 救함이 있는 것이 된다. 사주가 유정하다는 것은 대운이나 원국
사주에 癸가 있어서 유년의 戊字와 合하는 것이다.
만약 二字가(二字란 庚과 癸이니, 다시 말해서 오행의 구함도 있고 사주가 유정한 것을 말함) 모두
겸비되면 그 해에는 凶이 변해 吉이 된다. 一字만 있으면 凶을 반감하고 二字가 모두 없다면 흉함을
피할 길이 없다. 그래서 經에서는 <오행의 有救함이 있다면 그 해에는 오히려 재물(일간이 세군을
극하면 세군은 財星이기 때문)을 얻고, 사주가 無情하면 비로소 剋歲한다>라고 했던 것이다.
또 眞太歲란 것이 있고 征太歲란 것이 있다. 예컨대 甲子年에 출생한 사람이 다시 甲子流年을 만나
것을 진태세라고 하며 일명 轉趾煞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진태세가 되어도 대운․일주와 태세가
和順하다면 그 해는 길하다. 만약 대운․일주가 태세와 상극형충하여 戰剋이 된다면 그 해에는 흉하다.
癸亥日에 태어난 사람이 丁巳 유년을 만나면 일주 간지가 태세간지를 衝剋한 것이니 征太歲가 된다.
대운 간지가 유년 간지를 傷衝해도 역시 征太歲가 되며, 대운 간지가 일주 간지를 衝剋해도 역시
정태세가 되어 반드시 흉하고 재앙을 피할 수 없다.(이는 일주 간지와 유년 간지가, 또는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天剋地沖한 것을 말함이니 일명 反吟이라고도 한다) 또 甲子 流年과 甲子 大運이 겹치면
歲運倂臨이라고 하니 羊刃이나 칠살운은 흉하고 재관인의 운은 길하다.
經에서 <歲運倂臨이면 재앙이 즉시 들이닥친다>고 했는데 이는 羊刃을 말한 것이다.
또 甲子 일주가 甲子 태세를 만나면 日年相倂(일주 간지와 유년 간지가 같은 것. 일명 伏吟이라고도
하고 天地同이라고도 함)이 되어, 공무원 혹은 군자가 이 운을 만나면 君臣慶會가 되어 경사가 있다.
이 경우에는 년주와 시주와 유년 간지가 和協해야 비로소 길함이 크다. 만약 상인 또는 小人이
일 년상병이 되면 가장 흉하니, 만약 년주나 시주와 和順하지 않으면 재앙이 가볍지 않다.〕
또 이르되, 〔甲일간이 사주에 寅․卯․亥․未․甲․乙같은 字가 중첩하여 신강한데 戊 유년을 만나고
원국에 庚․辛․巳․酉․丑․金局이 없어 木을 制하지 못하면서 丙․丁․火가 없으면 大凶하다.
(甲일간이 비겁이 많아 신강하고 원국에 관살이 없어서 비겁을 制合하여 재성을 보호하지 못하거나
또는 식상이 있어 왕한 비겁의 기운을 설기하여 통관시켜 재를 생하지 못하는데 戊 유년이 오면
군비쟁재가 되므로 반드시 큰 재앙을 만나는 것과 같다)
甲戊戊戊
寅戌午辰
양인격인데 신강하다. 壬申 유년 四月에 목에 惡瘡이 생겨 정신까지 혼미해져서 높은 데서 추락
하여 죽었다.(火土가 극히 왕하니 시주 甲寅을 용신으로 삼아 비겁을 극제해야 한다. 그런데
寅이 三合하였으니 火로 변하는 추세이므로 甲의 역량이 쇠약하다. 己未 대운 壬申 유년이 되자,
용신 甲이 대운 천간 己와 合하여 土로 변질하고 申年에 용신의 뿌리인 寅을 沖하고, 壬의 편재가
오자 군비쟁재가 되고 巳月에 火가 더욱 왕성하니 熱毒이 머리 위까지 치밀어올라 죽은 것이다)〕
또 이르되, 〔대저 일범세군은 五陽干은 重하고 五陰干은 經하다. 만약 천․월덕귀인이고 유년태세가
用神이라면 흉하지 않고 도리어 돈을 번다. 만약 유년태세가 생시를 극하거나 생시의 극을 받으면
재앙이 있고 자식에게 불리하다.(시주는 자식의 위치이기 때문이다)〕
또 이르되, 〔무릇 태세란 일 년 동안의 天子로서 모든 神煞의 至尊이다. 만약 剋沖(예컨대 甲子가
庚午를 만나거나 庚午가 甲子를 만나는 것. 反吟)이 되거나 壓伏(甲子가 甲子를 만나고 庚午가 庚午를
만남. 干支相同을 말하며 일명 伏吟)이 되면 모두 불길한 징조다. 대운과 유년은 서로 표리를 이루어
人命의 생사화복을 결정한다. 유년태세는 천간을 위주로 하고 대운은 지지를 중시한다.
무릇 좋은 대운일 때에 일간이 유년 천간을 극하면 재앙이 가벼우나 나쁜 대운에 들었을 때 일간이
유년 천간을 극하면 재앙이 크다. 만약 이미 發한 命(용신 대운이 이미 지나간 경우)이라면 재앙이
여지없이 들이닥칠 것이다. 월주는 대운의 뿌리이며 대운은 월지의 運元이 진행된 것이므로 대운과
유년 태세가 충극되는 것은 가히 두려운 것이다.
만약 대운 지지와 유년 지지가 일제히 월지를 충하면 반드시 화가 미치고, 대운과 유년이 모두
일주를 충극하면 反吟이 되고, 대운과 유년이 일주와 같으면 伏吟이 되니, 반음과 복음의 두 가지는
六親에게 불리하며 파산하거나 횡사하거나 여러가지 재앙이 반드시 나타날 것이다.]
또 이르되, 〔대운이 유익하고 길한 것 같으면서도 복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유년과
和合하지 않기 때문이다. 유년 태세가 생왕하고 대운과 和合해야 비로소 복이 되는 것이다.
비록 대운이 길한 곳으로 가 있다고 해도 유년태세나 소운이 刑害의 鄕에 이르렀다면 재앙을 만나는데
재앙이 무겁지는 않다. 만약 대운이 흉한 기간에 유년 태세 역시 형충되고 小運과 不和 衝剋하고
死絶된다면 큰 재앙이 나타날 것이다.
만약 소운과 유년 태세에서 生旺, 祿馬, 貴神 등의 길신이 도래한다면 그 해에는 약간의 경사가 있다.〕
또 이르되, 〔晦氣란 것은 不明之象으로써 昏晦之道이다. 즉 甲己․乙庚․丙辛․丁壬, 戊癸의 合이 晦가 된다.
일간이나 시간이 유년 천간과 합하면 이것을 晦氣라고 한다. 그런데 合에는 구별이 있으니
일간合태세가 있고 태세合일간이 있다.
일간合태세란 甲일간이 己 유년을 만남이고, 태세合일간이란 己일간이 甲 유년을 만나는 것이다.
(양간이 주체임) 甲合己가 되면(정재운) 재앙이 무겁고, 己合甲이 되면(정관운) 재앙이 가볍다.
태세의 위치가 가까우면 재앙이 크고 멀면 재앙이 적다.
(예컨대 甲子가 己巳․己未를 만나면 가깝고 己卯․己丑․己亥를 만나면 먼 것이다)〕
「삼명통회」에 이르되, 〔 유년태세가 일주前 五辰이면(예컨대 甲子일주가 己未 유년을 만나는 것)
太歲入宅이 되고 晦氣가 門에 임하니 재앙이 있다. 經에서 <태세가 대운을 충극하면 무난하지만
대운이 태세를 충극하면 흉하여 격국이 불길한 사람은 죽는다. 태세와 대운이 상생하면 길하고 특히
녹마귀인이 서로 相互相合하면 더욱 길하다.>라고 하였으니 자세히 분석하면 틀림이 없을 것이다.]
「연해자평」 運通歌에 이르되, [재관이 三合하고 대운이 재관으로 가면 좋은 옷에 향을 뿌리고 좋은
세월을 보내고, 크게 발달하여 청운의 뜻을 이루어 출세할 것이다.(이 문장은 대운이 와서 재나
관의 三合局을 이루는 것을 말함) 그리고 재물과 급제와 혼인의 경사가 있을 것이다.〕
「연해자평」 運晦歌에 이르되, 〔비겁 유년이 오면 반드시 쟁론이 있어서 소송과 관재가 있어 감옥에
가고 형제․친우 등과 금전거래를 하지 말라. 처음에는 좋은 일 같아도 결국은 시비가 생기고 만사
불통이고 손재가 생기며 아니면 질병으로 신음한다. 만약 재물의 손실이 없으면 처가 죽거나 관재
구설이 따를 것이다. 겁재와 양인이 출현하는 운에는 겉으로는 화려하고 영광스러워도 내면은
공허하고, 관살이 있어 겁재 양인을 제복하지 않는 한 소년시절에 요절할 것이다.〕
운통가와 운회가는 신강하고 재관이 희용신일 때 운을 보는 방법일 뿐이다.
따라서 신약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이론이다. 운통가는 운이 재관의 삼합으로 갈 때 희용이
득지하므로 운이 트인다고 하여 通이라고 한 것이고, 운회가는 운이 비겁록인으로 가서 더욱
신강하게 만들면 운수가 막힌다고 하여 晦라고 한 것이다.
「명리약언」에 이르되, 〔태어난 해로부터 늙을 때까지 해마다 바뀌는 流年을 歲라고 한다.
유년은 대운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原柱와 대운을 능히 扶抑한다. 유년을 보는 법은
천간과 지지를 함께 보는데, 먼저 원국의 천간 지지와 유년의 천간 지지가 서로 만나 어떻게
生하고 剋하는지를 보는 것부터 착수한다.
그 다음으로 유년 간지가 대운 간지와 만나 어떤 생극의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본다.
사주 또는 대운의 희신과 相聚(부합한다는 뜻)되면 길함이 증가되는 것이 원칙이고, 사주나
대운의 희신을 손상하거나 사주나 대운의 기신을 도우면 흉하다.
그러나 기신의 유년이 왔다고 해도 변하여 길하게 될 수 있고, 희신의 유년이 왔다고 해도 변하여
흉하게 될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또 유년 간지가 와서 사주와 대운의 불화와 싸움을
해소시킬 수도 있고 불화와 싸움을 조장할 수도 있다.
또는 사주와 대운의 어느 쪽에 편승하여그 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비록 사주와 대운의 희기가 대개 비슷하다고는 하지만 四柱․運․流年의 간지가 얽혀서 生剋하므로
情理가 복잡다단하다. 유년 간지가 원국의 희신이지만 대운과 상극상충될 때도 있다.〕
또 이르되, 〔대운은 십 년간의 길흉을 주관하고 유년은 일 년 동안의 窮通을 결정한다.
유년 천간은 임금과 같으니 마땅히 중요시하는데 유년 지지로 輔한다. 그러나 유년 천간과
유년 지지는 같은 중요성이 있다. 먼저 유년과 일간의 관계에서 길흉을 정하고 그 다음으로
대운과 유년의 상생상극을 구별할 것이며, 회합형충의 좋고 나쁨을 구별해야 할 것이다.
대운과 유년이 전쟁을 하면(전쟁이란 상극․상충) 반드시 원국 속에 解救의 神이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대운과 유년이 화목할 때 둘 다 일주에게 희신이면 더욱 좋다. 일범세군이면 재앙이 무겁고 일간이
세군과 합하면 晦氣가 되어 흉하다.
일간이 세군을 극하는 財年에는 정재와 편재를 불문하고 모두 흉하다는 이론은 일간이 쇠약하여
재관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에 한정되고, 일간과 세군이 합하는 것은 음일간은 정관과 합하고
양일간은 정재와 합하는데, 신약하여 재관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 흉한 것이다.
따라서 신강하고 재관이 용신인 사람은 일범세군이나 회기가 되는 유년이거나 모두 길한 것이다.
유년을 볼 때 천간과 지지의 배합을 보아야 한다. 천간은 희신이고 지지는 기신인 경우가 있고,
천간이 희신인데 지지가 천간을 생조하는 경우도 있으며, 유년 지지가 희신인데 유년 천간이 유년
지지를 생조하는 경우도 있으며, 유년 지지가 희신인데 유년 천간은 기신인 경우도 있으니, 대운을
보는 법과 같이 개두 절각으로 희신과 기신의 역량과 영향을 측정한다.
예컨대 정관격에 정관이 용신일 때 유년 천간이 정관이고 유년 지지가 재성이면 이는 재생관이고
관이 왕성한 것이므로 복이 되고, 유년 천간이 정관인데 유년 지지가 상관이면 정관이 무력하니
크게 길하지는 못하고, 유년 천간이 상관인데 유년 지지가 인성이면 천간의 기신 상관은 지지
인성의 制를 받으므로 그 해는 흉하지만 대흉한 것은 아니다.
정관이 용신일 때 유년 천간이 정관일지라도 유년 지지가 상관이면 재앙이 있는 것이다.
木의 유년일지라도 金이 왕성한 申酉月에는 약해지고 水가 왕한 亥子月에는 강해지며 木이 왕한
寅卯月에는 최강하게 된다.
歲運倂臨이면 길흉이 더욱 현저하다.(예컨대 水木이 희신인데 대운 유년 간지가 모두 甲子라면 더욱
길하고, 반대로 水木이 기신인데 대운과 유년 간지가 甲子라면 더욱 흉하다) 干支同類이면 세력은
더욱 강하다. 칠살의 유년이 와도 원국에 강력한 식신이 있다면 어찌 재앙이 있겠는가? 겁재의
유년이 온다고 해도 재가 강력한 대운이라면 중화를 이루었다고 할 것이다.
(재가 희신일 때 대운에 재가 천투지장하여 유력하다면 비록 유년에 겁재가 온다고 해도 대운의
역량은 유년보다 크므로 균형을 이루게 되니, 비록 대발전은 못한다고 해도 큰 재앙은 없다)
流月을 볼 때도 이와 같다. 小運은 헛된 학설이니 연구할 필요는 없다.〕
또 이르되, 〔좋은 대운이 3,40 년 동안 계속되는 사주라도 좋은 운이 20세 이후부터 들어와야지
태어나자마자 좋은 운이 들어오면 중년부터 망하므로 좋지 않다. 좋은 대운이 10년이나 20년 계속
되는 사주라면 좋은 운이 30세 이후에 들어와야 비로소 중년과 말년이 평안할 것이다.
좋은 대운이 너무 어려서부터 들어온다고 할 경우에 어린아이가 아무리 발달해 봤자 얼마나 지위가
높고 부귀하겠는가? 오직 부모의 은덕을 잘 만나 호강을 할 뿐이니 좋은 운이 지나가면 앞날이 캄캄할
것이다. 사주 자체가 上格인 사람은 二․三分의 악운이 와도 해롭지 않고 四․五分의 악운이 와도
큰 해는 없고, 六․七分의 악운이 오면 비로소 재앙이 생기니, 이는 근본이 길하기 때문이다.
사주가 下格인 사람은 一分의 악운이 오면 만사가 여의치 못하고, 三分의 악운이 오면 필시 큰 재앙이
생기고, 四․五分의 악운이 오면 죽을 것이니, 이는 근본이 견실하지 못한 연고이다. 일간이 극히
신왕한 사주는 剋制의 재관운이 오면 반드시 이로워야 할 터인데도 간혹 흉하거나 죽는 일이 생기니
이는 왜 그런가? 비유컨대 흉폭한 자가 좌절을 당하면 자결을 함과 같다.
(일간이 극도로 왕성하면 그 왕한 기세에 순응하여야 하나니 印星이나 食傷으로 용신을 삼아 오행을
유통시켜야 길하게 된다. 印이 용신인 사람은 관살 대운에도 印이 관살을 化하므로 재앙을 모면하고,
식상이 용신인 사람은 재의 운이 와도 식상이 통관하므로 군비쟁재가 되지 않으므로 액을 모면하는
것이다. 만약 비겁으로 꽉 찬 사주에 인성이나 식상이 없다면 旺極無依한 형상이니 그 주인공이
오만 방자하고 유아독존이 되어 은혜를 배반하고 적선을 하지 않으니 일단 재관운이 되면 전투가
발생하여 犯旺이 되므로 자살하거나 형벌을 받아 죽거나 기타의 횡액을 만나게 된다) 일간이 극도로
쇠약하면 滋助의 대운에 반드시 형통해야 할 터이나 실지로는 재앙이 있거나 죽으니 이는 무슨 영문인가?
비유컨대 빈천한 사람이 졸지에 부귀한 지위에 오르면 오히려 감당하지 못함과 같다.
(일간이 無根하고 旺剋 또는 旺洩이 사주에 있으면 종살격이나 종재격, 또는 종아격이 되든지 종격의
破格이 된다. 이 경우에 운이 와서 일간을 생조․방조하면 중도에 뜻이 변한 상태가 되어 흉한 결과가
생긴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왕성한 것과 지나치게 쇠약한 것은 위험하게 마련이다.〕
또 이르되, 〔오늘은 죄인이 되었다가 내일은 홀연히 귀하게 되고, 앞달에는 과거에 급제했다가
다음 달에는 갑자기 죽는 일이 생기는 것은, 그 대운에 길흉에 섞여 있기 때문이다. 길운 속에
미세한 위기가 잠복해 있고 흉운 중에도 貴氣가 서려 있어서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이 말은 대운, 유년, 유월, 유일, 유시의 길흉이 相互作用함을 해설한 것이다.
길한 대운일지라도 흉한 유년․유월․유일․유시가 모이면 흉한 현상이 발생하고, 흉한 대운일지라도
길한 유년․유월․유일․유시가 모이면 경사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지러운 횡액을 겪는 동안에
통달하는 경우도 있고, 名利를 얻자마자 죽는 일도 있는 것이다.
길운 중에도 위기가 있고 흉운 중에도 부귀가 따르는 것이다.〕
[적천수]에서 이르되, [休咎는 운에 달려 있는데 더욱이 세운에 달려있다.
戰沖이 되면 누가 항복하는지를 볼 것이요, 和好가 되면 누구에게 절실한가를 볼 것이다.]
「적천수천미」에 이르되, [부귀는 비록 격국에 달려 있지만 궁하고 통하는 것은 운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명 좋은 것이 운 좋은 것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일주는 내 몸과 같고
사주의 희용신은 내가 부리는 사람과 같고, 대운은 내가 부임하는 장소와 같다.
그러므로 대운은 지지가 중요한데 천간이 위배되지 않아야 하고, 천간과 지지가 상생하고
상부하면 아름답게 된다.
그러므로 한나의 대운으로 10년을 보는데 절대로 상하를 끊어서 보지 말 것이다.]
또 이르되, 〔戰이란 剋이다. 예컨대 丙 대운에 庚年이면 運剋歲인데, 庚이 희신이면 흉한
결과가 생길 것이다. 그러나 대운 천간 丙이 子 또는 辰을 깔고 앉았거나, 유년 천간 庚이 申
또는 辰을 깔고 앉았거나, 사주에 戊己가 있어 丙을 설기하여 庚을 생조하거나, 사주에 壬癸가
있어 丙을 극하거나 하는 상황이라면 도리어 길하다.
반대로 기신인 丙 대운이 대운 지지에 午寅을 깔고 앉았거나 사주에 水土가 없어 丙을 制化하지
못한다면 필경 凶하다. 또 庚 대운에 丙年이면 이른바 歲剋運이니, 庚이 희신이면 흉하나 丙이
희신이라면 길하다. 庚이 희신인데 庚申․庚辰 대운이고 丙子․丙辰 유년이거나, 사주에 水土가 있어
制化가 있으면 길하고 이와 반대로 되면 반드시 흉하다.
丙이 희신일 때도 이와같은 이치를 가지고 추리하면 된다.〕
또 이르되, 〔沖이란 무엇인가? 예컨대 子 대운에 午年을 만난 것이니 運沖歲가 된다.
子가 희신이라면 子를 도와야 하고 또 유년 천간이 午를 制하면(예컨대 壬午年) 좋다. 이때
사주에 午의 무리가 많고 유년 천간에 戊甲이 있어 戊午年이나 甲午年이라면 반드시 흉하다.
(戊土는 子水를 剋合하니 흉하고 甲木은 水를 설기하여 火를 생조하므로 흉하다. 물론 水가
희신인 경우에 그러하다) 또 午 대운 子年이라면 이른바 歲沖運인데 午가 희신이고 사주에 子의
무리가 많고 대운 천간이 子를 도우면(예컨대 壬子․庚子 대운) 반드시 흉하다.
반대로 子가 희신이라면 사주에 午의 무리가 적고 대운 천간에 子를 돕는 것이 있으면
(예컨대 壬子․庚子 대운) 반드시 길하다. 이때 子가 강하고 午가 약하면 역시 흉함이 없다.〕
또 이르되, 〔沖이란 破하는 것이다. 예컨대 子 대운 午년이면 運沖歲가 되니 子가 희신이고
천간에 庚壬이 있다면, 午의 천간에 甲丙이 있다고 해도 흉하지는 않다. 그러나 子의 천간에 丙戊가
있다면 午의 천간에 庚壬이 있어도 흉함이 있다. 午가 희신인데 子의 천간에 甲戊가 있고 午의
천간에 甲丙이 있다면 길하다.
그러나 子의 干頭에 庚壬이 있고 午의 간두에 甲丙이 있다면 흉하다. 또 午 대운 子년이면 일컬어
歲沖運이 되니, 午가 희신이고 午의 간두에 丙戊가 있고 子의 간두에 甲丙이 있다면 길하다. 그러나
午의 간두에 丙戊가 있어도 子의 간두에 庚壬이 있다면 필시 흉하다.
나머지의 경우도 이처럼 유추하라.〕
또 이르되, 〔和란 무엇인가? 예컨대 乙 대운에 庚 유년이 도래하는 것이다. 일주의 희신이 金이면
길하고 희신이 木이면 불길하다. 또 子 대운에 丑 유년이 도래하는 것도 和라고 볼 수 있다.
또 丑 대운에 子 유년이 도래해도 和가 된다. 이 경우에 土가 희신이면 길하고 水가 희신이면
불길하다.
和란 合이다. 乙 대운 庚 유년이면 대운과 유년이 合하여 金으로 化하니 金이 희신이라면 길하고,
合而不化하면(合해도 化하지 않으면) 도리어 기반이 되니 희신이 일주를 돌아보지 않으므로 불길
하게 된다. 이 경우에 木이 희신일지라도 기반이 되면 똑같이 불길하다.
그러므로 庚이 희신이라면 반드시 庚金은 득지하면서 乙木은 無根해야 비로소 合化하여 길하게
될 수 있다. 만약 子丑合이 되어도 化하지 못하면 그저 土剋水로 볼 것이니 水가 희신이라면
필시 불길할 것이다.〕
또 이르되, 〔好란 무엇인가? 예컨대 庚 대운에 辛 유년이 도래한 것이고, 申 대운에 酉 유년이
도래한 것이다. 일주가 陽을 희신으로 삼는다면 庚과 申이 好가 되고 일주가 陰을 희신으로
한다면 辛과 酉가 好가 되니 다른 경우도 이처럼 추리한다.
일설에는 好란 것은 음양의 종류가 같은 것을 말한다고 했으니, 庚 대운에 申 유년이 오고
辛 대운에 酉 유년이 오면 眞好라고 한다. 이것은 천간이 祿旺의 지지를 만나는 것이며 가족이
집으로 돌아옴과 같다. 이에 비하여 庚 대운에 辛 유년이 오고 辛 대운에 庚 유년이 오는 것은
천간의 助를 얻음이니 친구가 돕는 것과 같다.
그런데 친구가 돕는 것은 가족이 돕는 것만 못하다. 왕성한 대운이 유년 지지에서 통근하면
자연히 依附가 생겨 好한 것이다. 그런데 운이 根氣가 없고 그 세력이 쇠약하다면 依附하는
情이 없으므로 好라고 하지 않는다.〕
서락오가 이르되, 〔요즘 사람들은 대운을 볼 때 고작해야 喜用이 旺地로 행함과, 生助함과,
沖剋만을 중시하니, 이는 피상적 관찰에 불과하다. 원국에서 喜用이 맑게 투출한 경우라면 이
방법이 옳다고 하겠으나 만약 원국에 病神, 間神이 착찹히 얽혀 있다면 이 방법은 쉽게 적용
시킬 수 없다. 예를 든다.
庚甲壬戊
午寅戌子
이 사주는 九月의 甲木 일주가 지지에 寅午戌 火局을 만났다. 그러므로 木性은 枯焦한 상태이다.
따라서 火를 제압하고 木을 潤케 하는 壬水를 喜神으로 삼는다. 그러나 대운이나 유년에 壬癸가
와도 사주 천간의 戊土가 回剋하니 효과가 없고 亥子의 운은 지지가 水火交戰이 된다. 그러므로
印星운으로 가도 큰 발달이 없다. 천간에 甲乙의 藥神이 와서 病神 戊를 제거한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지지의 寅卯는 土를 去하지 못하고 오히려 水를 설기시켜 火를 생조하므로 흉하다.
丙 대운 역시 허영에 그칠 뿐이다. 土가 비록 忌神이지만 丑운은 濕土로써 晦火蓄水하고 潤木하니
좋았다. 이와 같이 복잡한 원리를 모르고 무턱대고 水가 용신이니까 北方 水運이 오면 좋다고
한다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치로 결코 적중할 수 없을 것이다.
소위 戰沖이란 것에 대해서도 六沖만을 戰沖인 줄로 알고 있는데 그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
것임을 알아야 한다. 예컨대 申 대운에 寅年이나 午年을 만나면 그 氣가 金木․金火 相戰하는 것이다.
꼭 子午가 만나야 沖이 아니고 子가 寅戌을 만나도 水火․水土의 相沖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氣의 투쟁인 것이다. 그리고 戰沖이라고 반드시 흉한 것이 아니고 和好라고 반드시 길한
것도 아니다. 모름지기 원국의 희기를 살피고 流月의 干支를 가지고 저울질을 하여야 비로소 길흉이
어떤 달에 나타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천리는 「명학강의」에서 이르되, 〔流年 干支가 用神에게 이로우면 길하고 용신에게 불리하면
흉하다. 유년 간지가 용신에게 이로울지라도 원국의 他神에 의해서 剋去, 合去되면 길하지 않고
흉하지 않고 평범하다. 유년 간지가 용신에게 불리해도 원국중의 他神에 의해서 剋去, 合去되면
흉하지도 않고 길하지도 않고 평범하다.〕
또 이르되, 〔流年 干支가 모두 용신에게 이로우면 大吉한 年이고, 유년 천간과 지지가 모두 용신
에게 불리하면 大凶한 년이다. 유년 천간은 용신에게 이롭고 유년 지지는 용신에게 해로운 해는
길흉이 섞이는 해가 된다. 유년 천간은 용신에게 불리한데 유년 지지는 용신에게 이로우면 그 해는
吉凶이 섞인다. 유년 천간이 용신에게 이로운데 유년 지지가 그것을 보조해주면 大吉한 년이 되고,
유년 천간이 용신에게 불리한데 유년 지지가 그 천간을 도우면 그 해는 大凶하다.
유년 천간이 용신에게 이로운데 유년 지지가 그 유년 천간을 극하면 길한 영향이 감소되고, 유년
천간이 용신에게 불리한데 유년 지지가 그 천간을 극하면 흉한 영향이 감소된다. 유년 지지가
용신에게 이로운데 유년 천간이 그 지지를 극하면 길한 영향이 감소되고, 유년 지지가 용신에게
해로워도 유년 천간이 그 지지를 극하면 흉한 영향이 감소된다.〕
또 이르되, 〔 대운과 유년이 모두 좋으면 더욱 묘하고, 대운과 유년이 모두 흉하면 더욱 나쁘다.
유년은 길한데 대운은 흉하거나, 유년은 흉한데 대운은 길하다면 좋고 나쁜 일이 섞인다.
좋은 유년인데 원국중의 어떤 神에게 剋合이 되었다면 대운에서 그 剋合하는 神을 제압하거나 무력화
시키거나 合去시키면 더욱 묘하다. 나쁜 유년인데 원국의 어떤 神이 있어서 그 유년을 剋合한다면
좋은 일이거니와 이때 만약 대운이 그 剋合하는 작용을 파괴하면 유년이 나쁜 작용을 하게 된다.
유년이 좋은데 원국의 어떤 神에 의해 극합되었을 때 대운이 剋合하는 神을 돕는다면 凶多吉少하다.
유년이 본래 나쁜데 원국의 神에 의해 剋合되면 좋거니와 만약 대운이 剋合의 神을 돕는다면
吉多凶少할 것이다. 유년이 좋은데 대운이 그 유년을 生助한다면 금상첨화가 되고, 유년이 나쁜데
대운이 그 유년을 생조한다면 설상가상이 된다. 유년이 좋은데 대운이 그 유년을 극하면 좋은
영향이 감소하고, 유년이 나쁜데 대운이 그 유년을 극하면 흉한 영향이 감소된다.〕
또 流月에 대해 이르되, 〔月建은 즉 流月이다. 혹자는 月干으로 上半月을 보고 月支로 下半月을
보는데 믿을 바가 못된다. 마땅히 천간 지지를 함께 보아야 한다. 그리고 月支의 人元(지장간) 중
에서 分日用司하는 법(본서의 월령용사 설명을 참고할 것)을 가지고 며칠에서 며칠까지는 길하고
며칠부터 며칠까지는 흉하다고 보는 학설도 있는데 그것 역시 믿을 바가 못된다. 이것은 月支에
편중하여 流月의 길흉을 판단하는 학설이므로 적중하지 못한다.
이와 반대로 월간만을 보는 학설도 있는데 이 역시 믿을 바가 못된다.〕
또 이르되,〔月建의 간지가 모두 용신에게 이로우면 길하고 용신에게 불리하면 흉하다.
월건 간지가 용신에게 이로워도 원국의 他神에게 剋去되거나 合住되면 좋지도 나쁘지도 않고 평범하다.
월건 간지가 모두 용신에게 해로워도 원국의 타신에 의해 극거되거나 합거되면 나쁘지도 좋지도
않고 평범하다.〕
또 이르되,〔월건도 좋고 유년 역시 좋으면 더욱 금상첨화고, 월건도 나쁜데 유년마저 나쁘면
그 달은 설상가상으로 나쁘다. 월건은 좋은데 유년은 나쁘다면 좋은 일 중에 나쁜 일이 있고,
월건은 나쁜데 유년은 좋다면 그 달에는 나쁜 일 중에도 좋은 일이 있다.
월건이 좋은데 원국의 어떤 神에 의해 剋合이 되었을 때 만약 유년이 극합하는 신을 制合하면
길하고, 월건이 나쁜데 원국의 타신에 의해 극합이 되었을 때 만약 유년이 그 극합하는 신을
制合하면 좋을 것이 없다. 월건이 좋고 원국의 어떤 신에 의해 극합되었는데 유년이 그 극합하는
신을 生輔한다면 凶多吉少하다. 월건이 나쁜데 원국의 타신에 의해 극합이 되었을 때 만약 유년이
그 극합하는 神을 生輔한다면 吉多凶少하다. 월건이 좋은데 유년이 월건을 극하면 좋은 영향이
감소되고, 월건이 나쁜데 유년이 월건을 극하면 나쁜 역향이 감소된다.〕
2. 대운과 유년 배합의 결론 - 진소암이 이르되, 〔어려서부터 늙을 때까지 해마다 다르게 찾아오는
유년은 비록 대운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원국 및 대운을 능히 扶抑한다.〕
이 말은 대운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은 유년보다 훨씬 중요하지만, 유년이 와서 원국 및 대운의
成敗得失․扶抑增減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대운은 반드시 유년과 함께 참작해 봐야
비로소 어떤 년이 길하고 어떤 년이 흉한지 명확히 알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선현들이 제시한
대운과 유년의 배합 원칙을 항목별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몇가지 예를 들기로 한다.
① 日犯歲君과 歲君傷日 - 옛사람들은 특히 財와 官을 중요시하여 사주를 판단했다.
무릇 일간이 강하고 재가 용신일 때는 정관이 희신이 되는데 그 이유는 정관이 비겁을 制하여 재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또 일간이 강하고 정관이 용신이라면 재성이 희신이 되는데 그 이유는 재성이
인성을 제극하고 정관을 생조하면서 식상으로 하여금 정관을 극하지 못하게 통관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일간이 지나치게 신강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재성은 정관을 보호하고 정관은 비겁을
극하여 재성을 보호하므로 재와 관은 서로 돕고 의지하는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유의할 점이 있다.
재가 용신이고 정관이 희신이건, 정관이 용신이고 재가 희신이건 간에 두 경우 모두 칠살이 있어
관살혼잡하게 되면 안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상관과 비겁 역시 기신이 되는 것이다.
세군상일과 일범세군의 이론은 이 원리에서 도출된 것이다.
세군상일이란 유년에서 칠살이 와서 관살혼잡하게 되므로 흉하다고 한 것이다.
일범세군은 편재의 유년인데 원국에 관살이 없어서 비겁을 극제하지 못하거나 원국에 식상이 없어
식상생재가 되지 못할 때 편재의 유년이 도래하면 군겁쟁재가 되므로 흉하다고 본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군상일의 이론은 관살혼잡이 되면 흉한 사주이거나 비겁이 용신인 사주에 한해서
해당될 뿐이고, 일범세군의 이론은 군비쟁재가 되는 사주에 한해서 흉한 것이다.
그러나 일범세군과 세군상일의 유년이 도래한다고 해도 원국이나 대운이 유정한 배합을 이루거나
오행의 救함이 있으면 해롭지 아니한 것이며 극거, 합거되어 그 꺼리는 유년이 작용을 상실하면
흉하지 않은 것이므로 사주와 대운을 자세히 살펴야지 무턱대고 흉하다고 단정하면 안되는 것이다.
유정과 오행의 救함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했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는다.
일범세군과 세군상일은 대체로 재관이 희용이 될 수 없는 사주에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② 晦氣와 鴛鴦合 - 고서에서는 〔일간과 시간이 유년 천간과 합하는 것을 晦氣라고 한다.〕하고
하였다. 일간과 유년 천간이 합하는 것은(化하고 化하지 않고를 불문하고) 정관 유년이나 정재
유년이다. 양일간은 정재와 합하고 음일간은 정관과 합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희용신인 사주는 재관 유년이 와서 나(일주)에게 합하는 것이므로 간절히 바라던 소원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災晦로 논하지 말고 유정하다고 보아야 한다.
반대로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기신인 사주라면 재관의 유년이 와서 일주와 剋合한다면 원국과
대운에서 구츨해 주지 않는 한 재물로 인해 화를 당하거나 관재 소송의 사건이 발생하여 중하면
생명을 잃거나 다치게 된다. 작은 배가 많은 화물을 싣고 침몰하는 격이므로 진실로 晦氣가 되어
흉한 것이다. 시주 천간과 유년 천간이 합한다는 학설은 믿을 바가 못된다. 시간이 용신인데
합거되어 흉하다고 하면 몰라도 시간이 유년과 합했다고 해서 흉할 까닭이 없는 것이다.
시간이 기신이라면 유년과 합하면 오히려 좋은 것이다.
「연해자평」의 運晦歌에서 비겁을 흉하다고 한 것은 오직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희용일 경우에만
적용되는 원칙이다. 비겁운이 와서 일간을 더욱 신강하게 하고 비견이 와서 용신 정관을 합거시키고
겁재가 와서 용신 재성을 겁탈한다면 흉할 것이 당연하므로 그런 경우에만 晦로 논하는 것이다.
심지어 유년 지지와 대운 지지가 三合 ․六合한 것을 원앙합이라고 하여 길하다고 판단하는 이론도
있는데 그 역시 일면적인 타당성은 있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시켜 길하다고 하여서는 안된다.
오로지 합이 되어 원국의 탁함이 청하게 변했다든가 합이 되어 희용신이 역량이 강해졌을 때만 길한
경사가 생기는 것이다. 합하여 기신 오행으로 돌변했다면 흉한 것이다. 비록 재관운이 온다고 해도
運通歌에서 말한 <재관이 운을 만나 삼합하여 유력해질 때 청운의 뜻을 이루고 재물과 벼슬을 얻고
결혼을 하는 경사가 따른다.>는 말은 전혀 적중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관이 기신인 사람이 재관의
삼합국을 이루는 날에는 재물이 흩어지고 명예가 실추되고 형벌을 받고 죽는 등의 흉함이 따르는 것이다.
③ 日運同途와 日年相倂 - 사주의 일주 간지와 대운 간지가 같은 것을 일운동도라고 하고, 사주의
일주 간지와 유년 간지가 같은 것을 일 년상병 또는 天地同이라고 한다. 옛책에서〔太歲가 도래하면
諸神을 감당하지 못하니 관재를 당하거나 죽는다.〕고 했다.
이 말은 옛사람들이 재관을 지나치게 중요시한 나머지 비견운이 오면 재성을 극하고 정관을 합거
하므로 흉하다고 속단하여 만든 학설에 불과하다. 팔자에서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희용신인 경우라면
비견운이 와서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하고 정관과 합하여 재성을 극하므로 흉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원국에 정관이 천투지장하여 강력하다면 기신인 비겁이 정관에게 굴복하여 재성을 극하지
못하므로 오히려 君臣慶會의 길함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원국에 재성이 용신이고 재성이
천투지장하여 강력하다고 해도 원국에 정관이 없을 때는 일단 비겁운이 도래하면 정관의 구함이
없으므로 재앙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상의 세 경우는 일간이 강하고 재관이 희용신인 경우를 설명한데
불과하다. 기타의 다른 복잡한 현상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므로 대운이나 유년에서 일주 간지와
동일한 운이 온다고 해서 함부로 흉하거나 길하다고 속단해선 곤란하다. 비겁이 와서 길할 수도 있고
흉할 수도 있으니 모름지기 용신․희신과의 작용을 보고 길흉을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④ 歲運倂臨 -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같은 것을 세운병림이라고 한다. 옛책에서 <세운병림이 되면
오직 양인운과 칠살운이 될 때만 흉하다.>고 했는데 그 말은 역시 옛사람들이 정재와 정관을 지나치게
중시했기 때문에 형성된 학설로서 항상 적중되는 이론은 아니다. 칠살은 混官하면서 攻身하는 폐단이
있고 양인은 겁재하고 抗官하는 폐단이 있음은 사실이다.
만약 세운병림이 되면 그 역량이 막강해지므로 길흉의 작용이 현저할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세운병림이 되는 오행이 희용신이라면 대길하고 기신이라면 대흉할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런데 칠살과 양인만 세운병림이 되어 흉한 것은 아니다. 칠살과 양인이 용신인 사주는 오히려
칠살과 양인이 세운병림하면 대길할 것이고, 정재와 정관이 기신인 사람은 정재나 정관이 세운병림
하면 대흉할 것이다. 세운병림이 되면서 그 대운 유년의 천간과 지지가 동일한 오행이라면 진정한
세운병림이 되니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여 길흉의 작용이 극단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진소암은
<세운병림이 되면 災祥이 더욱 크고 간지동류가 되면 그 세력이 웅대하다.>고 했던 것이다.
⑤ 歲運沖剋 -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서로 천간상극, 지지상충이 되는 것을 세운충극이라고 한다.
예컨대 甲子 대운이 庚午 유년을 만난 것이다. 만약 대운이 희용신인데 유년이 와서 대운을 천극지충
한다면 그 유년이 기신이 되고, 유년이 희용신인데 그 대운과 천극지충한다면 그 대운이 기신이 된다.
이와 반대로 대운이 기신인데 유년이 그 대운을 천극지충하면 그 유년은 희용신이 되고, 어떤 유년이
기신인데 대운과 천극지충이 되면 그 대운이 희신으로 변한다. 그러므로 둘중 하나는 희용신이고
둘 중 하나는 기신이 된다. 그러나 천극지충이 될 때는 간지배합의 형세를 자세히 살펴야 한다.
때로는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희용신이고 유년의 천간지지가 모두 기신인 경우도 있다. 때로는
대운의 천간은 희용신이고 대운의 지지는 기신이면서 유년 천간은 기신이고 유년 지지는 희용신일
수가 있다. 또 때로는 대운 천간이 기신이고 대운 지지는 희용신이고 유년 천간은 희용신이고
유년 지지는 기신일 수도 있다.
「삼명통회」의 明通賦에 이르되, 〔세운은 천간이 중하고 대운은 지지가 중하다. 세운충극이 되면
불길하니, 중하면 죽고 경하면 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태세가 대운을 충하면 중하고 대운이 태세를
극하면 경하다. 예컨대 丁巳 대운 癸亥 유년이라면 癸剋丁하고 亥沖巳하므로 歲沖運이 된다.
그 주인공이 그 해에 파직되고 모친상을 당하는 참변을 겪었으니 다른 경우도 이처럼 추리하라.〕
임철초가 이르되, 〔세운충극이 돼도 일주가 旺相하다면 비록 흉하다고는 해도 큰 장애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일주가 휴수하다면 반드시 흉할 것이다.〕
임철초의 학설은 원국의 일주가 왕상하고 근기가 두텁다면 비록 세운충극이 되어도 위험하지는 않고
다만 동요하고 불안할 뿐이지만, 원국에서 일주가 휴수하다면 근기가 천박하므로 세운충극까지 겹치면
흉화를 면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상의 설명은 세운충극의 대강을 약술한 것일 뿐이다. 격국과 용신을 정함에 있어서,
원국에서 일간이 강하여 극설이 용신이 될 때와 종격, 화격에서 일간을 생조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세운충극이 된다고 해서 일간이 감당치 못해 재앙이 생긴다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세운충극을 볼 때 꼭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은, 원국의 희신, 용신, 기신에 초점을 맞추어야지
일간의 강약에 초점을 맞추면 안된다는 사실이다. 閑神끼리 세운충극하면 별 영향이 없고, 한신과
기신이 충극하면 오히려 길해지는 것이다.
또 세운충극의 결과 희신의 역량이 강해서 기신을 제압한다면 길하다고 보아야 하고, 세운충극의
결과 기신이 희용신을 제압하다면 흉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마땅히 대운과 유년의 경중, 강약을 분별
함은 물론 대운과 유년이 원국과 배합해서 어떻게 制化會合하는지를 살펴, 좋은 결과가 되면 길하다고
판단하고 나쁜 결과가 되면 흉하다고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⑥ 歲運和好 -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合하는 것을 和라고 한다. 和란 合이다. 好는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同類인 것을 말한다. 대운 천간과 유년 천간이 合하여 化할 경우에 化한 것이 원국의
희용신이면 길하고 그 반대로 원국의 기신으로 化하면 흉하다. 그리고 합하지만 化하지는 않는
경우에는 기반 또는 合去가 되므로 소위 當憂不憂, 聞喜不喜가 되어 평범할 뿐이다.
대운 지지와 유년 지지가 合하거나 또는 원국의 지지와 배합하여 三合, 三會가 되면 會合하여 변한
오행이 원국의 희용신이면 길하고 반대로 기신으로 변하면 흉하다. 命運歲가 三會 또는 三合하여
원국의 會合刑沖을 변화시킬 때는 그 역량의 대소를 세밀히 살펴서 길흉을 논한다.
好란 같은 오행을 말한다. 대운 천간과 유년 천간, 대운 지지와 유년 지지, 대운 천간과 유년 지지,
대운 지지와 유년 천간,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같은 오행이면서 개두절각에 의해 극을 받지
않았다면 그 기세가 순일한 것이므로 길흉의 작용이 현저한 것이다.
그러나 같은 오행일지라도 간혹 음양의 차이에 따라 희기가 다름을 유의해야 한다.
陽은 희신이고 陰은 기신인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음은 희신이고 양은 기신인 경우도 있는 것이다.
⑦ 歲運相生 -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가 상생할 때는 다음처럼 판단한다.
천간의 경우 한 개는 용신이고 한 개는 희신이면서 원국과 극합되지 않고 각각의 대운 유년 천간이
지지의 도움을 얻어 유력할 때는 대길하다고 판단한다. 반대로 대운과 유년의 천간이 모두 기신이고
원국으로부터 制化되지 않으면서 지지의 도움으로 강력하다면 대흉하다.
천간은 희용신인데 지지에서 衰絶하거나 혹은 지지는 희용신이지만 천간으로부터 극제를 받았다면,
희용신이 개두, 절각이 된 상태이고 무력한데 이 경우에 원국의 간지에서 개두, 절각하는 방해물을
제거해준다면 길하다.
그러나 원국의 간지가 희용신을 去하고 기신을 남겨 놓게 된다면 흉하다고 판단한다.
3. 대운과 유년 배합의 실례 - 대운은 십 년 동안의 길흉을 주관하고 유년은 일 년 동안의 길흉을
주관한다. 대운은 유년보다 중요하지만, 유년 간지와 대운 간지의 상호관계에 따라 倂臨․沖剋․好和․相生
등의 현상이 발생하고 원국간지와의 생극회합형충화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대운과 유년의 간지를 먼저 원국의 희용신과의 관계에서 살펴보고 어떤 해,
어느 달이 길하고 흉한지를 살펴야 한다. 특히 유월 간지를 상세히 살펴야 한다. 대운과 유년의
배합원칙은 이상에서 대체로 설명했다. 이제 역대의 유명한 사주학자들이 설명한 대운과 유년과
유월의 배합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한다.
丁庚丁庚
丑辰亥辰
임철초가 이르되, 〔천간 丁火가 辰亥의 지장간 甲乙에 의해 생조를 받고 있으므로 족히 용신이
될 수 있다. 초년운 戊子, 己丑 대운에 晦火生金하니 뜻을 이루지 못하다가, 庚 대운 丙午년에 대운
천간 庚이 寅을 깔고 앉아 절각이 되고 원국 천간의 두 丁火가 족히 하나의 庚을 대항하면서 동시에
丙午년이 되니 그 해에 향시에 합격하고 이듬해 丁未년에 회시에 합격하였다.
寅 대운에 들자 벼슬길이 순탄하여 승진을 거듭했고 辛卯 대운에 이르자 辛은 절각의 金이고
원국의 丁火에 의해 극을 받으니 흉하지 않아 벼슬이 郡守에 이르렀다.
壬辰 대운은 천간의 壬水가 水庫 辰에 통근하고 다시 壬申년이 오자 두 개의 丁이 극을 받아 다치니
죽고 말았다.〕(이 사주는 습토가 金을 생하니 신강한 사주다. 亥月이니 정관 丁火가 용신이 된다.
木은 희신이 된다. 대운 庚辛은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하므로 본래 기신운이지만 庚辛이 절지에 앉아
절각이 된 金으로 무력한데다 원국의 丁火가 回剋하고 유년 丙丁의 도움이 있었으므로 오히려
길했던 것이다. 壬辰 대운은 水가 천투지장하여 그 힘이 본래 강한데다가 원국에 水가 왕하므로
壬申년이 되자 대운 유년의 두 壬이 원국의 두 丁을 극합하고 지지에 申辰亥丑이 되어 水가 범람한데
원국천간에 甲乙이 없어서 水生木, 木生火가 되지 못하고 戊己戌未가 원국에 없어 水를 막지 못해
용신이 멸절되어 죽은 것이다)
丁庚戊乙
丑辰子未
임철초가 이르되, 〔庚辰 일주가 子月에 생했으나 未土가 子水를 破하고, 천간의 木火가 辰未에
각각 餘氣를 얻으니 족히 木火를 용한다. 丙 대운에 벼슬길에 올랐다. 乙 대운의 癸酉年에 이르자
대운 천간 乙은 대운 지지 酉의 극을 받아 절각되어 무력하므로 木이 아니고 실제로는 金과 다르지
않고, 유년 천간 癸水는 유년과 대운의 지지 酉의 생조를 받아 왕한 데다가 원국의 月令이 子水이므로
유년 천간 癸는 원국의 戊와 합하여 火로 化하지 못하고 역량이 강하므로 合하고도 여력이 있어서
丁火를 극한다. 酉는 순수한 金이고 火의 死地일 뿐 丁火가 酉에서 長生한다는 학설은 오류인 것이다.
그해 八月 辛酉月에 원국의 용신 火와 희신 木이 모두 파괴되어 불측의 화를 당해 죽고 말았다.
혹자는 乙 대운 癸酉年에 유년 천간 癸가 원국 戊와 합하여 火로 변해 길하고 유년 지지 酉에서
용신 丁火가 장생하여 凶이 吉로 변한다고 주장할지 모르나 현실은 그와 반대였다.〕
丁丙乙戊
酉寅卯子
임철초가 이르되, 〔丙寅일주가 乙卯月에 생하고 시간에 丁火가 있으니 木火가 왕하고 土金이 모두
상처를 입고 水 역시 休囚되어 있다. 초년 대운 丙辰, 丁巳에 遺業이 점차 기울더니 戊午, 己未
대운에 이르자 燥土가 金을 생하지도 못하고 왕한 火氣를 설기시키지도 못하여(濕土 辰丑은 능히 金을
생하고 火를 설기시키지만 조토는 火氣를 돕는다. 그러나 사주 전체의 기세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예컨대 冬月의 辰丑土는 오히려 金을 생하지 못하니 그 이유는 꽁꽁 얼어 붙은 흙이기 때문이다.
그때는 오히려 戌未의 土가 있어야 사주가 생기를 되찾고 土生金의 작용을 할 수 있다) 경영의
실패로 많은 빚을 지고 외국으로 도망을 쳤다. 庚申, 辛酉 대운이 오자 20년 동안 많은 돈을
벌었다.〕
(이 사주는 신강하므로 식상생재격이다.
원국에 子水가 있는 이상 火旺한 계절이 아니면 수의 조후가 필요없고 인성이 과다하므로 관살이
있어도 인성만 강화시키므로 관살이 용신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식상 土가 희신이고 재성 金이
용신이 된다. 무릇 인성이 태과한 사주는 재성을 인성을 극제하는 용신으로 삼는 것이 원칙이고,
식상은 왕한 인성으로부터 극을 받아 무력하므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닌 한 용신으로 삼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이 사주는 용신인 재성 金이 대운에서 천투지장하여 유력하므로 그 운 동안에 치부한 것이다.
참고로 돈을 버는 육신에 대해 논한다. 관살, 재, 인, 식상, 비겁의 어떤 운이 와도 돈을 벌 수
있는데, 사주의 형세에 따라 돈을 버는 운이 다르다.
예를 든 이 사주는 재운에 돈을 최대로 벌었다. 비겁이 사주에 많고 재가 있는 사주는 식상운에
가장 많은 돈을 번다. 비겁이 많고 재가 있는 사주에 관살이 용신이라면 관살운에 비겁이 무력해져서
재가 강해지므로 돈을 번다. 재다신약한 사주에는 비겁운에 돈을 번다.
인성이 강하고 재성이 용신인 사주는 재성운에 치부한다. 아래에 예를 든다.
乙辛己癸
未卯未未
이 사주는 한국 만화 출판계의 대부 林氏의 사주다.
38세부터 乙卯 대운에 들어 수백억의 돈을 벌었다. 인성이 많은 사주에 재성운이 와서
큰 돈을 번 것이다.
甲丙癸丙
午午巳申
임철초가 이르되, 〔丙午日이 巳月 午時에 나고 천간에 木火가 있으면서 申金 재성이 약하니
군비쟁재가 되었다. 초년 대운 甲午에 양인이 창궐하니 부모가 죽고, 乙未 대운은 역시 火를
도우니 가산을 탕진했다.
丙申, 丁酉 대운에 金의 재성이 오니 좋을 것 같지만 대운 천간에 火가 개두하고 원국의 巳午가
대운 지지의 金을 回剋하니 가난이 뼈에 사무쳤다가 戊戌 대운에 간신히 가난함을 면했다.〕
庚丙甲辛
寅辰午卯
임철초가 이르되, 〔丙火가 午月에 생하니 양인이 권세를 장악했다. 지지에 寅卯辰 木方을 이루니
辰土가 木으로 변했고 천간 庚辛이 통근하지 못했다. 초년 癸巳, 壬辰 대운에 金水가 상생하여
돈 많은 집에 태어나 걱정없이 지냈다. 辛卯 대운에 천간의 金이 절각이 되어 가족이 죽고 가산이
기울고 재산의 대부분을 잃었다. 庚 대운 丙寅년에 부인이 죽었으니 이는 천간의 庚이 대운 지지
寅에서 절각된 데다가 丙寅 유년이 庚金을 극하고 庚은 絶하고 丙은 장생한 연고이며, 원국에
制化의 神이 없고 甲午月이 되자 木이 火勢를 따랐으므로 재앙이 끊이지 않더니 병으로 죽었다.〕
(이 사주는 木火가 왕하다. 천간의 庚辛 재성이 용신이 되는데 원국에 재성을 보호할 희신인 관성이
없고 식상이 없어 통관하지 못하므로 격국용신의 배합상태가 불량한 것을 알 수 있다.
癸巳․壬辰 대운에 관살운이므로 대운 천간의 壬․癸가 군비쟁재됨을 막아주었고 대운 지지 辰土가 재를
생했으므로 가업이 풍부했던 것이다. 辛卯 대운은 재성이 무근한데다가 丙辰, 丁巳 유년이 와서 대운
천간과 유년 천간은 비록 극합되어 흉했으나 운 지지에서 재성이 통근하고 생조를 받아 죽음은
면했으나 庚寅 대운 丙寅년이 되자 庚이 절각이 되고 寅이 세운병림하여 왕성하고 원국의 기신 木火가
생왕되므로 丙寅 유년에 지지에 火가 왕성해지고 천간에 丙이 투출하고 원국에 壬癸가 없어 火를
回剋하지 못하고 원국에 戊己가 없어 轉化되지 못하므로 기신을 감당하지 못하여 庚金이 상하니
군비쟁재가 되므로 처가 죽고 자신마저 죽은 것이다.
사주에 비겁이 창궐할 때는 관살운이 오면 버틸 수 있어도 재운이 오면 버틸 수 없다.
그 이유는 관살은 비겁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반해서 재성은 비겁을 만나면 꼼짝 못하기 때문이다.
운에서 재성이 오면 재물이 손실되고 극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재성이 용신인데 재성운이 와서
오히려 극처 상신하고 파산하는 이유는 원국과 대운과 유년과 유월을 종합해 볼 때 재성이 운에서
와도 약하여 감당치 못하고 도리어 함정 안으로 뛰어드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편재운에 부친이 죽고, 여자는 식상운에 자식이 죽으며, 남자는 관살운에 자식이 죽고,
인성운에 모친이 죽는 것이다. 육친에 해당하는 오행이 운에서 올 때는 비록 희신일지라도 세력이
약하고 반격을 당하면 도리어 그 육친이 변을 당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기신운이 오면 그 기신이
극하는 육친에게 재앙이 생긴다. 그러므로 재운이 온다고 해서 돈을 벌고 여자가 생긴다로 속단하면
안되며 오히려 극처하고 파산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군비쟁재가 된 사주는 재운에 생명을 잃을 위험까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辛丙辛庚
卯寅巳寅
임철초가 이르되, 〔丙火가 巳月에 생하고 지지에 寅卯가 있다. 巳火가 권세를 잡고 寅 속의 丙火가
引出되었다. 천간의 庚辛은 숫자는 많지만 지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虛浮가 되었다.(庚辛이 월지 巳중
庚金에 통근했으나 지장간 丙火가 득시하고 득세해 극하므로 있으나 마나다) 초년운 壬午․癸未 대운은
대운 천간 壬癸가 뿌리가 없는 절각의 水로서 재성을 설기하고 대운 지지 午未가 남방의 火地라서
火를 치열하게 하여 재성을 극하니, 부잣집에서 출생했으나 일찍 부모가 죽고 고생이 많았다.
甲 대운은 대운 지지가 申이니 본래는 큰 재앙은 없어야 할 것이지만 유년이 木火로 행하니
(甲寅․乙卯․丙辰․丁巳 유년) 처자식이 죽고 집안이 기울었다. 申 대운이 오자 病神인 寅木을 沖하고
원국 천간의 庚辛金이 대운 지지 申에 통근하니 마른 싹이 물을 만난 격으로 돌연 발달했다.
申은 역마이면서 재성이므로 외국에 출입하여 돈을 버는데 경영이 순조로워(특히 庚申, 辛酉 유년)
많은 돈을 벌었다. 乙酉 대운까지의 15년 동안에 대운 천간의 乙木이 본래 기신이나 원국의 庚과
합해 金으로 化하는 추세가 있고 酉가 원국의 巳와 합해 金局을 이루니 조상의 유산보다 몇배나 더
큰 재산을 모았다. 丙戌 대운 丙子 유년에 중풍이 들어 쓰러져 일어나지 못했다.
이는 군겁쟁재가 되고 유년 지지 子水가 火를 제압하기에 역부족이었고 오히려
병신 寅卯를 생조한 까닭이다.〕
甲戊己庚
寅辰卯辰
삼명통회에 이르되,〔이 사주는 三柱가 日德이니 日德格이다.(일덕이란 戊辰日, 庚辰日, 甲寅日,
甲辰日, 壬戌日이다. 형충파해가 되면 파격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甲寅이 庚辰을 만나 상극하는
것이 흠이다. 壬午 대운은 재성과 양인이 함께 오니 일덕격이 꺼리는 바이고, 丁巳 유년에 寅巳刑이
되어 乙巳月에 죽으니 나이 서른 여덟이었다. 평생 동안 구두쇠 노릇을 하고 적선을 하지 않았으며
惡疾이 끊이지 않았던 사람이다.〕(이 사주는 戊일주가 卯월에 나고 지지에 寅卯辰 木方을 이루고
천간에 칠살 甲이 투출하니 칠살의 역량이 극히 왕성하다. 그러나 천간의 戊己가 寅辰에 통근하니
크게 신약한 것은 아니므로 년간의 庚金 식신으로 제살하는 용신으로 삼는다.
용신 庚金이 지지에 통근하지 못한 것이 애석하지만 土가 생조해주므로 역량이 있어서 용신으로
된 것이다. 초년운 庚辰, 辛巳 대운은 金土가 有情하니 괜찮았으나, 壬午 대운 丁巳 유년이 되자
대운 천간 壬水가 원국의 유년 천간 丁과 합하여 木으로 변하고, 대운과 유년의 지지 巳午가 火方을
이루는 추세이고 유년 천간에 丁火가 투출하고 巳月에 火神이 권세를 잡아 원국의 용신 庚金을
극하여 사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