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아주 초보자를 위한 명리학 강의 13회(십신 알아보기)
11. 十神 알아보기
四柱 여덟 글자를 日干인 나를 중심으로 하여 나머지 일곱 글자와의 生剋制化를 살피게 되는 것인데요. 앞에서 이미 說明 드린 것이지만 나를 生해주거나 내가 生해 주거나, 나를 剋하거나 내가 剋하거나, 나와 生剋關係가 없거나 하는 五行들에 대하여 각각 고유한 이름을 붙여주었죠. 옛날에는 陰陽의 區分을 하지 않아서 여섯 가지, 즉 印星(印綬), 官星, 財星, 食神, 傷官, 比劫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六神이라고 했고 이 여섯 가지를 家族의 관계로 생각한 것이 六親이 되는 것입니다. 이 六神을 이제 陰陽의 관계를 고려하여 正과 偏으로 나누어 正印, 偏印, 正官, 偏官, 正財, 偏財, 食神, 傷官, 比肩, 劫財가 되어 모두 열 개로 區分 된 것입니다. 그런 다음 四柱에서 日干인 나를 중심으로 이 十神과 六親關係가 日干인 나에게 어떻게 作用하는 지를 살피는 것이랍니다.
그럼 이 十神은 각각 어떤 性質이 있고 어떤 일들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比肩
(1) 比肩이란
比肩은 말 그대로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뜻입니다. 나와 똑 같은 五行이고 陰陽도 같은 것이지요. 그래서 兄弟姉妹, 친구, 同業者 등을 나타냅니다. 즉 내 편입니다.
(2) 性質
四柱에 比肩이 있으면 내편이 있는 것이니까 나는 힘이 나겠지요. 그러니까 自信感도 있고 성취욕도 대단하며 추진력도 있답니다. 물론 지기도 싫어하죠. 그리고 比肩은 나를 도와줄 때 무엇인가를 바라지 않습니다. 身弱하다면 친구나 주위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比肩이 있는 四柱는 고집이 세서 남의 意見을 잘 청취하지 않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경향도 있답니다. 比肩이라고 하는 것은 財를 剋하는 神이니까 比肩이 많으면 그만큼 財를 剋하는 힘이 强한 것이니까 財에 대한 분쟁이 많이 일어나겠지요. 그래서 比肩이 많고 財星이 弱하면 서로 그 財星을 가지려고 鬪爭하겠지요. 이것을 群比爭財라고 해서 아주 나쁜 일들이 많이 생긴답니다. 그러나 食傷이 있으면 比肩들이 할 일이 생기는 것이며 또한 食傷은 財星을 生해주게 되므로 富者가 됩니다. 또 四柱가 身弱하고 財星이 많으면 이 경우를 財多身弱이라고 하는데 富屋貧人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比肩을 만나면 得比利財라 하여 財物과 아내를 얻게 되고 父親 德도 보게 됩니다.
역시 兄弟가 많으면 내 몫이 작아지니까 劫財와 함께 奪財하는 性格이 있기도 하답니다. 또 兄弟가 많으니 어머니는 얼마나 힘이 들었겠습니까? 또는 兄弟가 많으니 어머니가 여럿일 수도 있겠지요. 이런 식으로 추리를 하시면 될 것 이구요. 그러니까 좋은 神이라 해도 많으면 나쁜 作用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아시겠지요. 그럼 나쁜 것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나쁜 것을 없애주려면 그것을 制御하는 즉, 剋하는 五行이 있는지를 잘 살피셔야 합니다. 그럼 그 나쁜 짓을 못하게 되니 좋게 변한답니다. 그러니까 比肩이 많은 四柱는 반드시 官星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대개 原理는 이러하니까 다른 十神에 대하여도 같은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生剋制化가 적당히 調和를 맞추어야 하는 것입니다.
2) 劫財
(1) 劫財란
역시 말 그대로 財物을 겁탈해 간다는 말입니다. 나와 같은 五行이고 陰陽이 다른 것입니다. 그래서 比肩과 마찬가지로 兄弟姉妹나 친구, 同業者 내지는 경쟁자를 나타냅니다.
(2) 性質
劫財는 比肩과 비슷한 성격인데 劫財는 나를 도와주어도 반드시 그 代價를 많이 요구한답니다. 특히 陽干 劫財를 羊刃이라고 하는 데요 뭔가 조금 흉포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劫財는 比肩보다 그 힘이 훨씬 强하고 세답니다. 四柱에 比劫과 羊刃이 많으면 平生 財物運이 불리하다고 합니다. 속임을 잘 당하고 金錢的 손해가 많으니 苦難이 많습니다. 왜 그런지는 아시겠지요? 比劫은 財를 剋하니까요. 또 財는 妻를 말하니까 妻 運도 좋지 않겠군요. 친구는 많이 있는데 도움이 안되는 격이니까 간단히 말해 술친구는 많은데 어떤 일이 있을 때 도움을 받기는 어렵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劫財와 羊刃이 모두 天干에 있으면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아무것도 없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官殺이 있으면 그런대로 制御되는데 官殺이 弱하거나 沖破되면 어리석어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時柱에 殺이 있으면 軍人이나 警察 계통에서 功名을 구하나 日主가 無力한 地支에 앉아 있으면 오래가지 못합니다. 劫財가 忌神인데 歲運에서 또 만나면 兄弟나 친구 문제로 시비나 관재 구설이 따르고 酒色이나 도박으로 財物을 잃게 됩니다. 比劫이 많은데 運에서 財星이 천간으로 힘없이 들어오면 群劫爭財가 일어나 많은 凶한 일이 일어난다고 말씀을 드렸죠. 어떤 四柱이든 한 가지 五行이 많으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凶神이라 해도 적당히 배열되어 있어 좋은 일을 하면 喜神이 되는 것이니까 너무 말의 뜻에 얽매이지 마시고 하는 역할들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3) 食神
(1) 食神이란
食神은 먹는 것을 관장하는 神입니다. 따라서 식복, 衣食住, 快樂, IQ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내가 生하는 것이니까 女子의 경우에는 子息에 해당하고요. 男女 모두 말, 行動, 表現能力 등 나로부터 나가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2)性質
食神이 잘 발달된 사람은 性格이 명랑하고 美食家이며 感情이 풍부하고 藝術的 감각이 뛰어나고 말을 잘해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좋은 評을 듣는 답니다. 항상 먹을 福이 있으니 生活이 풍족하고 안정이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좋을 때 이구요, 만약 印星이 적당히 制御하지 못하면 말은 그럴 듯한데 제대로 말이 아닌 것이 아니구요 官이 없으면 할 일이 없어지니 快樂에 빠져 現實을 도외시하는 경향이 많답니다. 食神이 많을 경우에는 行動이 경솔하고 쓸데없는 말을 많이 하여 봉변을 당할 수 도 있습니다. 食神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木火食神格은 박학다식하고 교육자, 연구가 등이 많이 나오구요, 火土食神格은 재물집착이 강하고 선비형이며 신용이 투텁고 敬祖思想이 투철하여 신앙심이 强하답니다. 영농이나 육영사업을 하면 좋구요. 水木食神格은 활동적이며 진취적이라서 자수성가형이고 文學에 소질이 있습니다. 土金食神格은 노래를 잘하며 문장력이 특출하여 이상보다는 현실을, 이론보다는 실제를 우선시 합니다. 金水食神格은 박학다식하며 다재다능하며 여자를 좋아한답니다.
4) 傷官
(1) 傷官이란
傷官이란 말 그대로 보면 官을 다치게 한다는 것입니다. 古書에 말하기를 남명상관다손자(男命傷官多損者), 여명상관다극부(女命傷官多剋夫)라고 했습니다. 傷官은 六親으로 男子는 장모, 조모이구요 女子의 경우는 역시 자식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2)性質
총명하고 호기심이 많기는 하나 구속받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구요. 印綬와 같이 있으면 다듬어진 傷官이니까 學術이나 藝術方面에서 名聲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상관패인(傷官佩印)이라고 합니다. 天干에 傷官이 있으면 무례하고 오만불손하며 地支에 있으면 지혜롭고 총명하다고 합니다. 傷官이 많은 경우에는 財星이 있으면 吉합니다. 언제나 같은 경우이지만 旺한 氣運은 洩氣할 곳이 있으면 좋은 것입니다. 그 洩氣할 곳이 얼마만한 크기인가 하는 것을 살피셔야 하구요. 傷官도 五行에 따라 차이가 있거든요. 木火傷官은 성격이 조급하기 때문에 재물이 흩어지거나 집안이 기울기 쉽습니다. 그러나 財星이 도와주면 발전할 수 있답니다. 火土傷官은 자존심이나 승부욕이 강하여 미움을 받는 경우가 있으며 대인관계에 문제가 많습니다. 金水傷官은 두 가지로 나누어 庚金 日干은 土가 있어야 이롭구요 그렇지 않으면 色으로 인하여 禍를 일이킬 수 있답니다. 辛金 日干은 성격이 명랑하며 지혜가 있습니다.(제가 辛金 日干에 傷官格이거든요. 그래서 사람이 멋있나? ㅎㅎㅎ) 水木傷官은 성격이 명랑하고 재능이 많고 지혜롭습니다. 土金傷官은 성정은 고요하나 자식을 破한답니다. 그러나 七殺이나 印綬로 그 과격함을 抑制하면 凶이 吉로 바뀝니다. 四柱에 傷官이 많으면 藝術方面으로 나가면 좋구요 법률가나 연예계로 나가면 좋습니다. 참고적으로 食神인 사람은 자기가 배운 것의 한도에서 표현하구요 상관의 경우에는 자기가 배운 것의 배 이상을 표현한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食神과 傷官은 그 사람의 表現이구요 活動이니까 조금 자세히 생각하시고 연구하셔야 할 것입니다.
5) 正財
(1)正財란
正財는 정당한 財物로서 정기적으로 내가 노력해서 받는 봉급과 같은 것입니다. 고정된 수입이고 六親으로는 妻입니다. 財란 내가 活動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2)性質
정직하고 순박한 氣質을 가지고 있으며 고지식한 性格으로 發展이 늦을 수도 있습니다. 위험한 투기에 잘 손대지 않고 安定的이고 고정적인 수입을 추구하며 허례허식보다 내실을 기하는 實用的인 保守主義者입니다. 또 正財는 妻를 의미한다고 했으니까 正財가 旺地에 앉아있으면 아내의 내조로 成功하고, 日支에 있으면 어진 아내를 만나 행복하게 산다고 합니다. 四柱가 强하면 財를 잡을 수 있어 좋으나 身弱하면 돈을 벌기 어렵고 管理하기도 힘듭니다. 財란 養命의 根本이며 生活의 基本입니다. 그러나 財가 너무 많다면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오히려 나쁘답니다. 正財란 吉神이기는 하지만 어떤 것이든 너무 많은 것은 없는 것 보다 못할 때가 많으니 잘 살피셔야 합니다.
6)偏財
(1)偏財란
偏財란 正財와는 달리 努力하고 개척해서 얻을 수 있는 財物입니다. 正財보다는 큰 財物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六親으로 따지면 男子는 아버지, 아내, 아내의 兄弟, 숨겨놓은 다른 女子이구요 女子에게는 아버지, 시어머니를 말하는데 그냥 시댁으로 생각해도 됩니다.
(2)性質
人情이 많고 社交的이며 風流氣質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돈이 많으니까요.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일확천금으로 돈을 벌려고 하죠. 즉, 돈 버는 수완이 좋답니다. 그러나 큰 財物을 탐하다가 파산하는 경우도 많으니까 조심을 해야 한답니다. 또 財는 女子와 財物이니까 돈이 있다고 女子를 탐하면 財物福이 줄고, 財物을 탐하면 女福이 준다고 합니다. 神은 항상 모든 것을 다 주지는 않는답니다. 그 사람의 그릇에 넘치게 주지는 않는 다구요. 偏財는 身强해야만 잡을 수 있고 身弱하면 감당하기 어려워 오히려 힘들어 집니다. 財가 잘 발달된 사람은 계산능력이 뛰어납니다. 하긴 계산을 잘 못하면 財를 얻기 힘들지 않나요? 財는 官을 生하므로 財格四柱는 官이 있어야 좋구요, 食傷이 財를 生하므로 食傷까지 있다면 더욱 좋겠죠. 언제나 生을 받아서 또 生을 해주는 곳 까지 있으면 좋은 것이랍니다. 財는 財物과 妻 또는 女子關係, 活動領域 등이라고 생각하시며 四柱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7) 正官
(1)正官이란
正官이란 바로 法을 말하는 것입니다. 國家를 말한다고 해도 좋습니다. 옛날에는 官吏 특히 文官을 말했는데요 요즈음은 큰 會社도 官으로 생각하죠. 장사를 하는 사람은 일터를 나타내기도 한답니다. 男子에게 정관은 대개 딸인데 그냥 자식이라고 생각해도 되구요, 女子에게는 男便이 되는 것입니다.
(2)性質
일단 正直, 誠實, 勤勉하여 他의 모범이 되는 것입니다. 아주 반듯하죠. 대개 이런 사람은 총명하고 가정환경이 좋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자라겠죠. 그러나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지식하여 기회를 놓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火가 正官인 사람은 性品이 고상하고 相互 造化를 잘 이룬다고 하구요, 土가 正官인 사람은 신중하고 온후하며 성실합니다. 金이 正官인 사람은 경제관념이 뛰어 나구요, 水가 正官인 사람은 시대적 흐름에 잘 적응한다고 합니다. 財星이 官星을 잘 生해주면 妻의 內助로 出世를 하구요, 正官格四柱인데 日柱보다 官이 弱하면 財가 官을 生해주어야 좋고 日主보다 官이 强하면 印星이 있어야 좋습니다. 印星이 없으면 食傷이 적당히 官을 制해주어야 겠지요.
8) 偏官
(1) 偏官이란
日干인 나를 剋制하고 나를 괴롭히는 神입니다. 七殺이라고 表現을 하기도 한답니다. 웬지 기분 나쁜 神이지요. 男子에게는 아들, 女子에게는 男便 내지는 男子關係를 말합니다.
(2)性質
權威意識이 强하고 반항적이며 과격한 行動을 서슴치 않는답니다. 권모술수에 뛰어나고 허풍, 위협, 허세등으로 작은 기회라도 놓지지 않으며, 수단과 方法을 가리지 않고 目的을 달성합니다. 마치 깡패, 건달, 노동자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매우 나쁜 짓만 하니까 四柱에 偏官이 있으면 나쁜가요? 그렇지 않다고 했었는데요. 항상 단편적으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 생각해 보시고 사주 내에서 각 十神들의 構成과 역할 등을 잘 살펴야 한답니다. 만약 比劫이 많으면 이들을 제도하는 것이 官이거든요. 또, 偏官은 좋게 작용하면 나쁜 사람들을 武力으로 제압하는 사람이 되거든요. 그럼 무엇이 있을까요? 그렇죠, 軍人, 警察, 법조인(특히 檢事), 外科醫師, 스포츠맨 등등 많이 있습니다. 權力을 잡는 사람이 되는 것이니까 잘 관찰해 보셔야 한답니다. 그래서 偏官도 喜神이면 官이구요 나쁘게 作用할 때는 七殺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9) 正印
(1)正印이란
正印이란 日干인 나를 生해주는 神입니다. 그러니까 어머니에 해당하겠습니다. 또 공부라든지 文書라든지 윗사람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모두 印星입니다.
(2)性質
어질고 착하며 생각이 깊고 자존심은 强하나 나타내기를 꺼리고 財物보다는 體面이나 名譽를 重히 여긴답니다. 물, 공기, 太陽과 같이 條件없이 生助해 주는 作用을 한답니다. 보수적이고 동정심이 많으며 착합니다. 그러나 印星이 많으면 공상을 많이 하고 實行은 잘 하지 않습니다. 또 어머니가 많은 것이니 낳아준 어머니와 길러준 어머니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고 어머니의 간섭이 심하여 獨立心이 없어지고 나약하게 되기도 합니다. 金錢을 경시하기는 하나 金錢을 씀에 너그럽지 못하고 인색하기도 하구요. 그러니까 印星이 많으면 財星으로 적당히 制御해 주어야 吉하답니다. 財星은 女子에 해당하기도 하니까 이런 사람은 빨리 結婚을 해야겠습니다. 좋겠습니다. 그러나 印星이 적당한데 財星이 오면 돈 때문에 人格을 팽개치는 경우가 될 것입니다. 이 경우 官星이 있다면 財가 와도 印星이 탁해지지 않으니 고매함을 잃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十神 각각의 關係를 연구하시기 바랍니다.
10)偏印
(1)偏印이란
투지, 創造, 知慧를 담당하는 神이랍니다. 正印이 전통적 學問이라면 偏印은 비전통적 學問 즉 특수한 學問을 말합니다. 六親으로는 이모, 계모, 할아버지에 해당하구요.
(2)性質
눈치가 빠르고 재치가 있어 임기응변에 能하구요, 두뇌회전이 빨라서 기획력과 創造的인 면에서 우수한 能力을 보입니다. 그러니까 요새 흔히 말하는 개그맨, 예능프로그램, 토크쇼 등 순발력이 필요한 부문에서 成功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디자인, 평론가, 의사, 약사, 변호사, 易術 등에서 활약을 많이 한답니다. 偏印은 一般的 思考를 싫어하므로 특히 藝術界, 宗敎界 등이 좋으나 공상으로 흐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구요 잘못하면 시작은 거창하지만 끝맺음을 잘 못해서 龍頭蛇尾가 잘 된답니다. 그러니까 지구력도 부족하겠군요. 또 吉한 作用을 할 때는 偏印이라고 하지만 凶한 作用을 하면 食神 즉 먹을 것을 해치는 神이니까 倒食이라고 하고 梟神殺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偏印이 局을 이루면 短命, 요절, 빈곤 등이 따르고 平生 風流客으로 살아간다고도 합니다. 偏印이란 그리 좋은 것은 못되나 봅니다. 그렇지만 偏印格이 財와 官을 만나면 貴命이 된다고 하니 그리 낙심할 것은 못됩니다.
지금까지 十神과 그 性質에 대하여 대충 알아보았는데요. 어때요 實力이 좀 나아지셨습니까? 좌우간 너무 固定觀念이나 글자의 뜻에 얽매이지 마시고 自由로운 思考와 추리 그리고 自然現象이나 實生活 등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좀 더 면밀히 分析하고 觀察하셔야 발전이 있답니다.
十神이 각각 어떠한 것이며 어떤 性質을 가지고 있는지를 좀 더 면밀히 생각해 보시고 四柱상 어떤 일을 하는지 관찰하고 끊임없이 思考 하시면 조금 더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항상 硏究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아는척 좀 해 보았습니다.
다음 回에서는 이제 四柱에서 자주 나오는 用語들을 整理하고 그다음부터는 格局 用神 등을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