桃花殺 바로 알기 (도화살과 바람끼)
驛馬殺과 더불어 우리일상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사주용어가 桃花殺입니다.
神殺 基準 | 劫煞 | 災殺 | 天殺 | 地殺 | 年殺 | 月殺 | 亡身 | 將星 | 攀鞍 | 驛馬 | 六害 | 華蓋 |
寅午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巳酉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申子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亥卯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季節 | 反對 季節 | 自己 앞 季節 | 自己 季節 | 自己 뒤 季節 |
일주와 년주를 기준하여 子午卯酉의 旺支에 해당하면 災殺, 年殺, 將星殺, 華蓋殺에 해당합니다.
年殺인 桃花殺을 찾는 것은 간단합니다.
三合과 方合을 보면 12神殺은 바로 卽看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바로 알 수 있듯이 木局이라면 木을 生해주는 印星의 季節인 亥子丑의 子가 年殺인 桃花殺입니다.
年殺은 12運星으로 沐浴에 해당하니 발가벗고 있어도 수치심도 모르고 발가벗고 있어도 아름다우니 이 桃花殺이 있는 사람은 露出을 즐겨합니다.
참고로 자기와 같은 계절의 기운은 將星殺, 자기가 생하는 기운을 만나면 六害殺, 자기와 반대의 기운을 만나면 災殺이니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이론을 알더라도 어떤 관계의 글자인지가 보여야 通變을 하든지 하겠지요.
`끼`라는 것은 다분히 한국적인 표현입니다.
`끼`를 어찌 단순하게 정의할 수 있겠는가?
끼는 단순한 `재능`도 아니고 `열정`만도 아닙니다.
오히려 그 두 가지가 섞여있는 듯한 정확히 설명할 수 없는 기질이기도 합니다.
사전적으로 간략하게 무 자르듯이 정의할 수 없다는 뜻이지요.
`끼`는 전통적으로는 아무래도 조금은 나쁜 기질로 표현되었습니다.
품위 있는 한담에서 입에 올리기가 좀 그렇지만 `화냥끼`가 대표적 예입니다.
이 경우의 `끼`는 운명, 팔자를 말합니다.
한자말로 `살(煞)`이지요.
도화살(桃花煞), 역마살(驛馬煞) 같은 것이 그것입니다.
이런 `살`까지는 아니더라도 `끼`를 말할 때 사람들은 주로 딴따라를 논합니다.
현대에 와서는 소속이 바뀐 듯 하지만 옛날에는 음악쟁이, 미술쟁이들도 모두 `딴따라과`였고 그래서 그들은 요즘도 `끼`와 크게 관련된 직업인들입니다.
`끼`라는 것은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습니다.
아무리 숨기려고 해도 숨길 수가 없는 것이 `끼`이고 아무리 눌러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 `끼`라고 합니다.
"도화살이 끼어서 여자가 조숙하지 못할 거야. 그 사람 바람기 있는 것이 도화살 때문이야" 등등 도화는 이처럼 흔히 말해서 바람기, 색욕 등 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정숙한 여성상만을 존중하고 강요해 왔던 우리의 여성사에 있어서 도화살만큼 이나 치욕적이고 부끄러운 煞도 드물었습니다.
도화는 12지지 중 가장 순수한 4가지 오행인 왕지에 붙는 살입니다.
도화는 그 구조상 십이지지중 子,午,卯,酉에만 형성이 되는데 물론 경우에 따라 아주 특수한 구조에 해당하는 경우 바람을 피거나 이성관계가 복잡하여 문제가 될 소지도 있지만 도화살이 있다고 반드시 그렇게 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들은 십이지지중 가장 순수한 오행입니다.
사주를 구성하는 천간과 지지는 하늘과 땅을 나타내고 지지에는 하늘의 기운 즉 動적인 천간의 여러 가지 성분들을 한꺼번에 두세 개씩 포함하게 되는데 이처럼 땅의 지지 속에 숨겨진 하늘의 기운을 지장간이라고 합니다.
도화에 해당하는 오행지지들은 그 중에서도 유독 한 가지 천간만을 가지고 있어 그 성향이 매우 활동적이고 감춤이 없고 깨끗하고 순수합니다.
도화와 같은 지지 성분 중에 장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장성이란 왕성한 기운이 순수함을 이야기 합니다.
도화는 표현력이요 인기이며 애교이며 처세술입니다.
대인관계가 좋거나 많은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거나 기가 막힌 말주변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명사회자의 기교도 이성에게 유독 인기를 끄는 매력도 다 도화입니다.
재치 있는 언변으로 위기를 넘기거나 장사를 잘 하거나 설득력이 있거나 발랄하거나 하는 보이지 않는 기운들이 모두 도화의 성분입니다.
도화도 도화하기 나름이란 뜻이지요.
따라서 사주에 이 네 가지 오행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발랄함과 매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더 이상 도화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여자사주에 도화가 한두 개 있다고 결혼을 반대하는 어리석은 시어머니가 되시진 마십시오.
가지고 계신 도화를 잘 활용하시면 인기 있는 분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명리서에 수록되어 있는 도화에 관련된 글입니다.
年煞(桃花煞)
복숭아 "도(挑)"자, 꽃 "화(花)"자, 아주 개방적인 멋쟁이고 낭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에 해당된다.
옛날에는 바람기가 있다 하여 꺼렸지만 요즈음의 의식으로는 아주 좋은 살이라고도 할 수 있다.
토끼띠가 도화살이다.
다음은 말띠이며 닭띠, 쥐띠도 도화살이다.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어느 분야에 가든지 인기를 얻게 된다.
배우나 탤런트, 목사나 스님을 하시는 분들 그리고 교육자들 역시 도화살이 없으면 인기가 없다.
그러니까 팔자에 도화살이 있어야 된다.
연예인이 도화살이 없으면 톱스타 되기 어렵다.
그러나 도화살이 너무 많으면 기가 약해진다.
도화 기능은 하나가 있을 때 세고 두 개가 있으면 조금 약해지며 세 개가 있으면 더욱 약해지고, 네 개가 있으면 있으나 마나 한 것이 되어 버린다.
기(氣)라고 하는 것은 너무 많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다.
도화살이 있는 사람은 이성(異性)에게 인기가 있다.
얼굴이 잘 생겼다고 해서 이성에게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인물이 못하더라도 도화살만 있으면 이성에게 인기가 있다.
그러니까 미녀, 미남하고 사는 것도 팔자에 타고난 것이다.
어떤 남자는 인물이 좋지 않은데 상대 여자는 기가 막힌 미인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은 인물이 좋은 사람이 상대를 고를 때 외모는 별로 안중에 두지 않는 심리 상태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외모가 조금 떨어지는 사람이 외모를 꼭 염두에 두고 상대를 고르면 원하는 바대로 얻게 된다.
이와 같이 사람의 운명이란 생각하고 기를 쓰는 데로 가게 된다.
바둑으로 세상을 제패한 이창호 역시 바둑에다가 기를 쓰니까 젊은 나이에 스승을 꺾을 수 있었던 것이다.
기는 쓰는 대로 가는 것이다.
운명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역학 분야를 공부한다고 할 때 역학 분야의 대가가 되겠다고 기를 쓰고 하는 사람과 수양 삼아 재미로 듣는 사람과 결과가 같을 수가 없다.
그래서 동양철학을 한 마디로 말할 때 기(氣)라고 하는 것이다.
도화살은 함지살 또는 패신이라고도 하는데 년지 또는 일지 기준으로 한다.
삼합 첫자 다음자이다.
남의 시선을 끄는 인자이다.
남자는 불의에 못 참는 강개심이 있다.
여자는 풍류를 좋아한다.
일지, 시지 도화는 주색으로 망한다.
도화가 장생 건록 제왕은 용모 아름답고 도화가 사절지이면 교활 배은망덕, 주색으로 망한다.
여자 사주가 역마+도화이면 정을 통하여 도주하며 도화는 공망되면 길하고 형을 기피한다.
도화+편관은 박복하고 도화+정관은 복록있다.
년살은 일명 함지살(咸池煞), 도화살(桃花煞)이라고도 한다.
도화란 호색, 풍류, 사교를 나타내며 때론 외정(外情)을 품기도 한다.
도화가 용신이면 친절하고 명랑하며 수완과 솜씨가 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게 된다.
또 여명(女命)은 미모가 있으니 자연 바람을 많이 탄다.
도화가 정관이고 희신(喜神)이면 남편이 출세하여 귀부인이 되는데 이때는 물론 장내도화(牆內桃花)를 가리킨다.
도화가 정재(正財)면 연애결혼을 하게 되고 처복이 있으며 편관(偏官)이고, 시(時)에 있으면 외도를 하거나 강간을 당하기도 한다.
도화가 년지(年支)에 있으면 남명(男命)은 연상(年上)과, 여명(女命)은 연하(年下)와 인연이 있다.
또 일지(日支)에 있으면 처첩이 색을 탐하고 외정을 품게 되고 시지(時支)에 있으면 화류계에 있을 팔자이다.
도화가 칠살에 해당하면 외도를 하다 관재구설 또는 칼침을 맞게 되고 양인에 해당하면 색을 탐하다 수명을 단축하게 되고 도화가 형충되면 성병(性病)으로 고생하게 된다.
또한 자신도 주색에 빠져 가업을 망치고 패가망신한다.
그러나 도화와 양인이 일시(日時)에 있으면 예술적 재능이 뛰어나고 다른 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지만 몸이 허약하여 질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도화가 일지(日支)에 있어도 정관, 정재, 귀인과 천월이덕(天月二德)과 함께하면 반대로 부귀하고 복이 많다.
年殺은 好色殺로 酒色에 빠져 본다는 殺로서 三合 첫 자의 다음 字요, 胞胎法上 自生局의 沐浴宮(목욕궁)에 해당한다.
亥卯未生의 경우 子가 年殺이 되는 것이다.
이 살은 看命(간명)에 응용폭이 넓으므로 詳記(상기)하니 推理에 많이 活用하여 經驗(경험)해 보기 바란다.
作用
一般的인 作用力은 男命은 풍류와 好色을 좋아하고 방탕하며 女命은 美態에 人情이 있으나 不貞하기 쉽다.
女命에 驛馬와 桃花가 合이면 淫亂情通逃走(음란정통도주)가 두렵고 偏官과 同柱하면 薄福하고 正官과 同柱면 貴婦人이라.
卽 破를 당하였으니 戱弄으로써 我將에 아첨하는 形象이요, 包圍 당하여 포로된 장수와 같다.
이 殺의 본뜻은 全野에 滿開하여 곱고 아름다움과 彩色과 香色을 자랑하여 시기하고 嫉妬하여 다투는 殺이니 香色을 풍겨서 자기 慾望을 체우려는 殺이니 春風에 놀이터라 할 수 있다.
고로 風流요 風紀紊亂이며 酒色 蕩盡이요, 淫亂奸臣이다.
送別, 환영, 宴會席에 비할 수 있다.
이 桃花殺의 性質은 공교롭고 능수능란하여 급하면서도 참을성이 있고 慾心을 위하여 참고 눈물을 과장 할 줄 아는 殺로써 風流를 즐기고 愛情이 豊滿하고 社交家답고 外交家답고 風貌가 俊秀하고 임기응변의 才 藝를 兼備하여 特出한 연기를 자랑한다.
水(子)의 桃花는 妖艶과 淫亂함을 위주로 하여 집안이 기울고 奸邪 淫事 에 있다.
旺宮에 있으면 才能과 藝智가 精巧하여 고상한 선비타입 이요, 聰明함과 賢淑함이 外貌에 풍기면서도 風流에 應하는 形象이다.
木(卯)의 桃花는 妖艶함이 美色과 身體的인 면에서 自身이 있는 타입이다.
旺宮에 있으면 活動이요 社交면에서 뛰어나고 闊略家로써 精力的인 外交家 스타일이다.
火(午)의 桃花는 妖艶함이 活動的이며 特히 話術이 능하여 과히 三軍을 호령할 수 있는 臨機應變과 깊은 謀事성이 있어서 政治的인 政略家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旺宮)
金(酉)의 桃花는 財利에 수완이 있고 家內로 또한 끌어 당겨 妖事 하는 形이다.
旺宮에 있어면 計算에 밝아서 經濟 外交에는 입으로 千兩을 끌어들이는 묵직하고 듬직하게 당기는 才能 가라 할 것이다.
年殺(桃花)을 空亡하면
또한 天月德 貴人 및 天乙 貴人이 있거나 近接하는 命局은 반드시 시골 무당 감이요 占術者다.
特히 坤命은 神病이 있으리라.
乾命은 工藝品을 제작하는 사람이 많으며(匠人) 조각, 도장 등을 많이 한다.
傷官 및 編印星이 同柱하면 조각품, 공예품에 소질이 많고 偏印星이면 藝術性이요, 傷官星이면 工作 성이다.
日을 中心하여 月에 있으면 주로 母가 惡死하고 時에 있으면 父가 惡死한다.
水에 屬하면 水厄 死로써 腦溢血 精神病 腎臟子宮 尿道요,
木에 屬하면 몽둥이 死로써 四肢 脊椎 風 간경화 등이요,
金에 속하면 칼맞는 사로써 교통사고, 폐 수술 사다.
火에 속하면 화사로써 심장병, 눈병, 기절사라고 볼 수 있다.
日柱에 桃花가 있고 다시 음착(陰錯), 양착(陽錯), 華蓋, 破, 殺이 月이나 時에 있으면 妻가 不良하여 醜한 꼴로 慾을 보거나 만약 大家(豪門)라면 妻家편(妻의 兄弟 姉妹 및 丈人丈母)으로 因하여 醜한 일을 당하게 된다.
고로 年殺(桃花)은 風紀紊亂의 殺로써 본인이 直接하지 않아도 같이 휩쓸리게 된다.
그러나 我將이 强하면 外發은 멈추게 된다.
桃花殺은 色難, SEX의 성, 색욕으로 망신하기 쉬운 타입이다.
양인과 같은 주에 있으면(학문 예술) 짝사랑이 의외로 많고 천하의 미남 미녀가 많다.
도화살 실수로 인해 소란함, 공든 탑이 무너져 유부녀는 별무탈, 집안에 가만있는 사람은 괜찮아 청산 작업도 돼지만 관재 생기고 죄값을 치르게 된다.
양인과 동주는 예능. 문학에 능하나 신체가 허약하여 신병으로 고생 목욕과 동주는 호색 다음이며 미모이다.
역마와 동주는 음란하여 정부와 함께 타향으로 도망간다.
강한12운성과 있으면 (장생.건록.제왕) 호색다음 미모(풍류가). 약한 12운성과 있으면(死 絶)교활하고 방탕하기 그지없다.
인수와 동주하면 장모를 봉양하거나 생모가 정통할 수 있다.
도화는 공망이 길하다.
이성의 유혹을 받고 재산탕진도 있고 가정파탄을 겪어보는 살이다.
술, 놀음, 여자 등 자유분방한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여자는 다방, 술집, 여관업이 좋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민감하며 향락을 취함으로 성욕의 쾌락을 바탕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색정문제로 몰락하게 된다.
*년주(年柱)-도화살은 부부가 다정하나 허영에 빠지기 쉽고 선조께서는 도화살의 병으로 사망하는 수가 많다.
*월주(月柱)-도화살은 다정다감한 것이라 해도 부모형제가 화류병 등의 연관된 병이 두렵다.
*일주(日柱)-도화살은 집안에 도화라 하여 부부의 변화로 인하여 매사가 불길하다.
*시주(時柱)-도화살은 집밖에 도화라 하여 부부변동과 자손이 화류계에 접근할 가능성이 많다.
[년살(도화살)은 허영심에 빠지지 않고, 인기사업(연예인, 가수, 무대인과 서비스사업)에 진출하면 효과가 크다]
년살(年煞)이 사주에 들면 일명 도화살(桃花煞)이라고도 한다.
도는 함지나 욕지(浴池)라고 하여 색난(色難)을 암시하는 살이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며 이성문제가 복잡한 편이다.
성격이 다소 음란하고 성욕이 강한 편이어서 주색을 즐기며 학창 시절에는 이성으로 인해 학문을 중단하는 사람도 있고 결혼해서는 부부가 헤어져 사는 등의 파란이 많다.
본래 머리가 총명(聰明)하여 모르는 것이 없고 다재다능한 팔방미인에 속한다.
사주에 편관(偏官)이 같이 있으면 주색으로 가정이 기울어진다.
년살이 생왕지(生旺地)이면 용모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해 부끄러움을 모르는 환락에 빠지게 된다.
사주의 년월지에 년살이 있으면 부모형제의 덕이 적고 일지(日支)에 있으면 배우자가 성실하지 못하다.
생시에 년살이 있으면 자식이 속을 썩이고 부부금슬이 좋지 않다.
도화살은 음욕(淫慾)의 살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절개가 강하고 정숙한 여성에게도 나타나니 도화살은 오행의 인성(印星)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모든 일에 경거망동을 피하고 다른 사람의 유혹을 물리치며 절개를 지켜면 오히려 이름을 떨치고 편안하게 된다.
연예인 등 인기를 모으는 분야에 종사하면 크게 빛난다.
桃花殺 宮合
남녀의 사주를 펴놓고 연월일시를 대조하여 도화살이 있는가 보는데 남자 생년과 여자 생년의 지지를 보는데 쉽게 말해서 띠와 띠를 보는데 도화살에 해당되는 띠에 걸리면 결혼 후 되는 일이 없고 남편의 하는 일에 막힘이 많다는 살이다
남자의 띠 : 여자의 띠
寅(범띠) 午(말띠) 戌(개띠) : 卯(토끼띠)
申(원숭이띠) 子(쥐띠) 辰(용띠) : 酉(닭띠)
巳(뱀띠) 酉(닭띠) 丑(소띠) : 午(말띠)
亥(돼지띠) 卯(토끼) 未(양띠) : 子(쥐띠)
이 살은 남녀 공히 호색 풍류를 좋아하는 색정의 별로서 묘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 살이다.
주로 여자의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끼가 많아 부부간에 백년해로하기 어렵다고 기피 했으나 연예인은 도리어 이 도화살이 없으면 인기가 없다하여 안달하는 것이 이 살이다.
요즈음과 같이 여성들이 직업전선에 뛰어드는 일이 많고 하는 일이 많은 경우 이 도화살 하나쯤 있다고 흉이 될 것도 없다.
오히려 애교가 많고 다정다감하여 여러 사람에게 인기와 사랑을 받는 살이기에 도리어 기뻐하는 것이 정상이 아닐까 한다.
옛말에 여우같은 마누라는 데리고 살아도 소 같은 마누라는 애교가 없어 못산다고 했다.
시대 흐름에 따름이 어떨까한다.
印綬桃花(인수도화):妾母奉養(첩모봉양), 母親情恨(離別, 再嫁)
서모를 봉양. 모친 한이 있고, 이별. 재혼.
比劫桃花(비겁도화):奪財破産(탈재파산), 奪夫
재물 빼앗기고 파산.
여명은 남편 빼앗기는 운.
여명에서 남편을 빼앗기는 이치를 보면 木일주일 때 남편은 金剋木하여 金이 관성이요 관성은 낭군이 된다.
남편의 입장에서 보면 木비겁은 金剋木하여 재성이 된다.
재성은 남명에게는 아내가 되므로 도화와 같이 있으면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격이니 어찌 부군을 빼앗기지 않으리요.
傷食桃花(식상도화):削官口舌(삭관구설). 女命은 子女好色 戀愛
관직에 구설이 있으니 파직을 면하기 어렵고 여명은 자녀가 호색하고 연애하여본다.
財祿桃花(재록도화):聚財(취재), 小室蓄財(소실축재), 因妻致富, 父親風流
소실이 재물을 모으고 처로 인하여 복이 이르고 부친이 풍류를 좋아함.
正官桃花(정관도화):昇進(승진), 男命은 子女가 好色戀愛. 女命은 戀愛結婚, 夫君作妾
승진 남명은 관성이 자녀가 되니 자녀가 호색 연애하고, 여명은 관성이 남편이 되는 고로 연애결혼하고 부군은 첩을 본다.
殺星桃花(살성도화):官災, 身病, 男命 子女 好色, 女命 夫君無德
官災, 身病 남명은 자녀 호색하고 여명은 부군 덕이 없다.
日支桃花(일지도화):年 基準 日支, 作妾同居(작첩동거), 女色口舌, 女命私通, 夫君作妾
일지 도화는 연주를 基準하여 본다.
남명은 여색으로 인한 구설, 여명은 不貞을 하기 쉽고 아니면 부군이 첩을 본다.
月令桃花(월령도화):年 基準 月, 母親再娶(모친재취), 母外有母, 異腹兄弟, 夫婦不美
연지를 기준 하여 보면 모친이 재취이고 어머니가 두 분이요 배다른 형제가 있고 부부가 아름답지 못하다.
偏野桃花(편야도화):年 基準 時, 妓生八字, 향락, 幼夫因緣(인연), 幼郞因緣(유랑인연)
연지를 기준 하여 時柱에 있으면 여명은 기생 팔자요 향락을 좋아하고 남명은 젊은 여자와 부부 연이 있으며, 여명은 젊은 낭군과 인연이 있다.
園內桃花(원내도화):日 基準 月, 환경불미, 有婦男有夫女 私通
일지를 기준 하여 월주에 있으면 환경이 아름답지 못하고 유부녀와 유부남이 사통(私通)한다.
倒揷桃花(도삽도화):日 基準 年, 年上女人, 老郞因緣, 早達風流(조달풍류)
일지를 기준 하여 연주에 도화가 있을 때 남명은 연상의 여인가 인연이 있으며 여명은 늙은 낭군과 인연이 있다.
그리고 일찍 풍류를 즐긴다.
刑殺桃花(형살도화):桃花(도화)에 刑殺이 되고 女難官災口舌, 性病, 酒色敗家(주색패가)
도화에 형살이 임하면 여난, 관재구설, 성병, 주색으로 패가한다.
滾浪桃花(곤랑도화):干合支刑, 荒淫(황음)性病, 女命 娼女, 男命 女子 受 怨恨(원한)
천간은 합하고 지지는 刑일 때 황음(荒淫)과 성병이 있고 남명은 여자로 인하여 원한을 받는다.
예를 들면
乙 庚
卯 子
乙일주에 乙 庚과 합을 이루고 子가 년살로 도화살이 되고, 子와 卯가 형살로 구성하고 있을 때.
流年桃花(유년도화):日干合年, 官災, 異性 口舌, 因妾敗財(인첩패재)
일간이 년간을 합을 이루면 관재 이성간 구설 첩으로 인한 재물을 잃는다.
桃花生旺(도화생왕):용모수려, 仁厚多情(인후다정)
용모가 수려하고 애정이 많다. (십이운성의 장생 건록 제왕 관대에 도화가 있으면)
桃花死絶(도화사절):교활, 음탕, 背恩忘德(배은망덕)
교활 음탕 배은망덕. (쇠. 병. 사. 묘에 도화가 있으면)
桃花空亡(도화공망):自制克己, 逢沖이면 淫動(음동)
자신을 制剋하고 충을 보면 음탕한 마음이 발동한다.
桃花羊刃(도화양인):學問硏究(학문연구), 身體虛弱, 好色損命
학문의 연구를 좋아하나 신체는 허약하며 색을 좋아하여 수명을 헤치는 것이 두렵다.
상기와 같이 여러 분류로 작용을 설명하였으나 일례로 논단함은 불가하니 전체 상황에 따라 추리하라.
水(子)의 桃花는 妖艶과 淫亂함을 위주로 하여 집안이 기울고 奸邪 淫事 에 있다.
旺宮에 있으면 才能과 藝智가 精巧하여 고상한 선비타입 이요 聰明함과 賢淑함이 外貌에 풍기면서도 風流에 應하는 形象이다.
木(卯)의 桃花는 妖艶함이 美色과 身體的인 면에서 自身이 있는 타입이다.
旺宮에 있으면 活動이요 社交면 에서 뛰어나고 闊略家로써 精力的인 外交家 스타일이다.
火(午)의 桃花는 妖艶함이 活動的이며 特히 話術이 능하여 과히 三軍을 호령할 수 있는 臨機應變과 깊은 謀事성이 있어서 政治的인 政略家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旺宮)
金(酉)의 桃花는 財利에 수완이 있고 家內로 또한 끌어 당겨 妖事 하는 形이다.
旺宮에 있어면 計算에 밝아서 經濟 外交에는 입으로 千兩을 끌어들이는 묵직하고 듬직하게 당기는 才能 가라 할 것이다.
年殺 (桃花殺 敗色殺 侍女 宮女) 이殺은 三合局 首位의 다음 地支를 말한다.
職場에서는 女秘書 家內에서는 侍女 家政婦다.
申子辰 에서는 酉가 桃花요
巳酉丑 에서는 午가 桃花요
寅午戌 에서는 卯가 桃花요
亥卯未 에서는 子가 桃花(年殺)이 된다.
이렇게 子 午 卯 酉 는 將星 桃花 兵符 (敵兵)의 役割로써 나타난다.
이 殺은 日干에서 보기도 한다.
甲은 寅이 祿 이니 卯가 洋人이고 桃花다.
丙 戊 는 巳가 祿이고 午가 洋人이며 桃花고
庚은 申이 祿이니 酉가 洋人이며 桃花요
壬은 亥가 祿이라 子가 洋人이고 桃花다.
이렇게 陽干에서 볼 때는 洋人이라고 쓴다.
乙은 卯이니 子가 桃花다(亥卯未)
丁己는 午이니 卯가 桃花다(寅午戌)
辛은 酉이니 午가桃花요(巳酉丑)
癸는 子이니 酉가 桃花다(申子辰)
회남자(淮南子)이르기를 일출부상(日出扶桑) 입어함지(入於咸池)라 하여 함지(咸池)는 서방(西方)의 칠숙(七宿)이 함지(咸池)가 되며 함지는 태양이 지는 곳이니 낙조(落照)시에는 그 빛이 휘황(輝煌)찬란(燦爛)한데서 연유되니 도화를 다른 말로 함지(咸池)또는 패신(敗神)이라고 한다.
소위 도화(桃花)란 오행의 지지 삼합국(三合局)에서 목욕(沐浴)에 해당된다.
예를 들면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에서 목(木)의 장생지(長生地)는 해(亥)가되고 목욕(沐浴)은 자(子)가된다.
도화가 년월(年月)에 있으면 장내도화(牆內桃花) 일시(日時)에 있으면 장외도화(牆外桃花)라고 한다.
도화(桃花)는 다른 말로 주색(酒色), 성욕(性慾), 이성에대한 지나친 관심과 애정행각이 지나치다.
사치와 낭비를 좋아하고 품행이 좋지 않다.
도화(桃花)는 정관과 정인을 좋아하는데 사주에 정관(正官)과 정인(正印)이 도화와 같이 있으면 자기 억제력이 있어 정절(貞節)을 지킨다.
사주에 식신(食神)과 같이 있으면 문학(文學)과 연예인(演藝人) 예술방면에 재주가 있고 성공한다.
사주에 칠살과 같이 있으면 이성간에 색난(色難)을 일으켜 궁지에 몰린다.
특히 여성은 남성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화류계나 유흥업소 밤무대에 빠지기 쉽다.
사주에 상관과 같이 있으면 용모가 아름답고 재주가 좋다.
자신의 용모를 믿고 색정(色情)으로 인한 범죄를 일으킨다.
사주에 겁재와 같이 있으면 유부남과의 염문으로 색난(色難)이 염려된다.
사주에 편인과 같이 있으면 스스로 음란하여 동성애를 하거나 자위를 많이 한다.
사주에 비견과 같이 있으면 홀로 있기를 좋아하고 독신주의(獨身主義)가 많다.
사주가 생왕(生旺)하면 용모가 아름답고 주색(酒色)을 좋아하며 거나하게 술 취해 풍월을 읊는다.
돈을 물 쓰듯하여 유흥비로 가산을 탕진하고 풍류와 주색잡기와 소리로 일생을 보낸다.
사주가 사절(死絶)되면 언행이 바르지 않고 은혜(恩惠)를 모르고 신용(信用)이 없으며 도박(賭博)을 좋아한다.
사생활이 문란하고 호색(好色)한다.
인오술(寅午戌)은 묘(卯)
사유축(巳酉丑)은 오(午)
신자진(申子辰)은 유(酉)
해묘미(亥卯未)는 자(子)가 도화(桃花)및 함지(咸池)가 된다.
넷상에 있는 한명회님의 글을 보완, 정리하였습니다.
출처 :동양역학인연합회 원문보기▶ 글쓴이 : 師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