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天干과 地支의 配像
天干과 地支에 대한 대체적인 意味나 性格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여기에 나열되어 있는 것에만 국한되어 생각하시거나 외우려고 하지 마시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氣와 質에 대하여는 항상 생각하시면서 공부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1) 天干의 配像
(1) 甲木
陽木으로 실제로는 木이 아니고 木의 氣입니다. 땅을 뚫고 나오는 나무의 氣相과 같이 곧고 용출하는
굳센 힘을 나타냅니다. 다 자라서는 대들보와 같은 棟樑之木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격은 곧고 자존
심과 독립심이 강하며 호기심도 많고 배우기를 좋아한답니다. 어린이 같은 순수함도 있고 끈기도 있죠.
그러나 융통성이 부족한 편이고 한 번 좌절하면 다시 일어서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답니다.
(2) 乙木
나무가 曲直의 성품이 있다고 할 때, 甲木이 直의 성품을 가졌다면 乙은 曲의 性品이랍니다. 줄기가 옆
으로 휘어지며 퍼져나가는 화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乙木은 부드럽고 융통성이 있으며 생활
력도 강하죠. 위기 상황이 왔을 때 甲木보다 대처능력이 강하며 꽃처럼 아름다움을 추구하기도 한답니
다. 그러나 의타심이 강한 편이랍니다.
(3) 丙火
陽中의 陽으로서 太陽에 비유하면 쉬울 것입니다. 어둠을 헤쳐 이치를 밝히고 萬物의 형체를 나타내
보이게 한답니다. 따라서 丙火의 특징은 밝고 명랑 쾌활하며 표현력이 좋고 매사에 적극적이라는 것입
니다. 그러나 불은 밝은 빛을 내면서 다 타 버리면 결국은 아무 것도 남지 않는 속성이 있죠. 따라서
지속성이 부족하고 스스로 강하지 않으면 오히려 소심하게 된답니다.
(4) 丁火
볼록렌즈로 太陽의 빛을 모으면 열과 함께 불길이 일어나는 것은 흔히 보셨을 것입니다. 이 불이 바로
丁火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丁火의 성품은 그래서 밝고 명랑하며 인정이 많고 의협심이 강하답니다.
그러나 서운한 일을 당하면 쉽게 잊지 못하기도 하고 남의 일에 참견을 잘하기도 한답니다. 집요한 성질
은 약하고 복수심은 강하죠.
(5) 戊土
戊土는 넓은 광야나 큰 산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 입니다. 水와 火의 변화를 수용하고 조절하죠.
水의 범람을 막아주고 太陽의 熱氣를 보존하므로 陽土랍니다. 性品은 무던하고 믿음이 있으며 너그럽고
포용력도 크죠. 매사에 자신감이 있고 나쁜 일에 잘 유혹되지 않는답니다. 그러나 고집이 강하고 마음에
드는 사람과만 친하고 서운한 일을 당하면 상대가 진심으로 사과해도 잘 받아주지 않는 성질이 있답
니다.
(6) 己土
戊土가 큰 산이라면 己土는 마치 門前 옥답과 같아 수분을 많이 머금은 沃土랍니다. 인간의 生活과는
아주 가까운 사이인 것이죠. 따라서 己土는 사람들을 많이 주위에 머물게 하고 性品이 온후하고 순박하
여 실리적이며 변칙을 싫어한답니다. 똑똑하고 두뇌회전이 빠르며 호기심이 많죠. 그러나 취미가 색다
르며 색정을 밝히는 경향이 있답니다.
(7) 庚金
金은 그 성격이 木과는 달리 안으로 응축하려는 성질이 있답니다. 또한 가을의 서리와 같아 모든 초목을
죽이듯 肅殺之氣를 나타낸다고도 합니다. 五行 중 가장 강건한 성격을 가진 것이 庚金이므로 냉철하고
절제력이 있으며 끊고 맺음이 정확하죠. 그러나 한편으론 잔인하고 권위적이며 인색한 성격을 갖게
되기도 한답니다.
(8) 辛金
庚金이 연마가 되지 않은 둔탁한 金이라면 이를 더욱 수축시켜 완성된 보석과 같은 것이 辛金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辛金은 예리하고 세련된 매력이 있으며 행동거지가 단정하고 말이 조리가 있을 뿐더러
예의가 바르답니다. 그러나 성격이 까다롭고 날카로우며 귀가 엷어 유혹에 잘 넘어가는 단점이 있기도
하답니다.
(9) 壬水
壬水는 陽水이기 때문에 흐를 수 있는 물에 비유되므로 그 성질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물은 담는 용기에 따라 모양도 변하는 것이죠. 따라서 임기응변에 능하며 이해심이 많고 사교성이 뛰어
나답니다. 억센 듯 하면서도 시원스럽죠. 때로는 온순하고 뱃심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위를 거스르
는 일이 일어나면 아무도 말릴 수 없는 무서운 성격이 되기도 하며, 돈을 헤프게 쓰는 경향이 있답니다.
수다스럽고 주위로부터 견제와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있구요.
(10) 癸水
陰 中의 陰인 水가 바로 癸水입니다. 壬水가 미치지 못하는 곳까지 스며들어 萬物에 生氣를 주죠. 따라
서 生氣가 넘치며 발랄하고 분석적이며 관찰력과 끈기가 있답니다. 그 성격이 치밀하므로 數學이나
科學的인 才能이 뛰어나죠. 그러나 내성적이고 비사교적인 성격이 강하답니다. 감정의 변화가 많고
한번 배신을 당하면 증오심이 대단하여 잘못하면 스스로 타락해 버리기도 하구요.
지금까지 써 놓은 것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주위의 五行과 生剋 관계 내지는 五行의 짜임새를 보면서 그 성질들을 적당히 응용하면서 잘 관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젠 地支의 五行에 대한 配像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地支의 配像
(1) 寅木
寅木은 큰 나무로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寅月은 봄의 시작인 동시에 丙火의 氣가 새롭게 태어나는 長生
地 이므로 그 안에 이미 火의 성질을 내포하고 있답니다. 또한 寅은 水를 가장 잘 흡수합니다. 그래서
수탕기호(水蕩騏虎)라는 말도 있답니다. 물이 많으면 호랑이(寅)을 타라는 말입니다. 寅木 하나면 많은
물도 제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寅月은 아직도 겨울의 氣가 완전히 물러난 것은 아니므로 항상
따듯한 火를 필요로 한답니다. 띠의 의미로는 호랑이라는 것은 잘 아시겠죠. 호랑이는 그 성질을 생각하
면 활동적이고 독립심도 강하며 마음먹은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료의식
이 희박하고 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단점도 있답니다.
(2) 卯木
卯木은 작은 나무로 생각합시다. 卯木은 이미 스스로 습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水生木을 그렇게 원하
지 않습니다. 즉 水의 氣運을 그렇게 많이 洩氣하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을 위하여는 따듯
한 태양 빛은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濕木이므로 불을 잘 生하지도 못하겠죠. 단지 연기만 발생시킵니다.
또한 卯木은 비록 부드럽지만 土를 쉽게 弱하게 만들고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卯木은 적당히
金의 기운으로 제어할 필요가 있답니다. 띠로는 토끼입니다. 토끼는 순하고 영리하기는 하지만 아주
소심한 면이 있답니다. 또한 2월에는 토끼의 먹이가 많아지니까 살은 좀 찌지만 항상 사나운 짐승들에게
쫒기는 면이 많습니다. 또 뒷다리가 잘 발달하여 잘 뛰므로 늘 분주한 일이 많답니다.
(3) 辰土
萬物의 성장은 辰土로부터 시작됩니다. 辰土는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기름진 土인 것입니다. 辰土는
그 자체에 이미 水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水의 倉庫라고 합니다. 辰土는 火의 氣運을 아주 잘 洩氣합니
다. 그래서 화치승룡(화치승룡)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火의 氣가 치열하면 용(辰)을 타라는 말입니다.
辰은 띠로서는 龍입니다. 龍은 오랜 시간 어려움을 참고 견뎌 때를 만나면 昇天을 하니까 英雄이나 王이
되는 기세입니다. 그러나 때를 만나지 못하면 이무기로 전락하기도 한다는 것도 잊으시면 안 됩니다.
(4) 巳火
巳火는 조금 복잡합니다. 巳火는 겉으로는 陰의 火입니다만 속으로는 陽의 기질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 것을 體(모양)와 用(쓰임)이 다르다고 합니다. 불이기는 한데 잘 변하는 습성이 있답니다. 酉金이나
丑土를 만나면 차가운 성질의 金으로 잘 바뀝니다. 그래서 巳火는 잘 관찰하셔야 합니다. 띠로는 뱀이지
요. 뱀은 찬 동물인 것을 생각하시면 아마도 쉽게 이해가 되실라나? 뱀은 다리가 없이 앞으로만 가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巳는 후퇴를 모르는 저돌적인 성격이 강하고 친절하답니다. 또한 때를 잘 만나
면 龍이 되어 昇天하기도 합니다. 또한 냉철한 성격을 가지고 있답니다.
(5) 午火
午는 體는 陽이지만 用은 陰이랍니다. 陽氣가 가장 강할 때 하나의 陰氣가 발생합니다. 午火는 陽의 氣가
가장 極에 달하는 時期입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陰의 氣運이 서서히 발생하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
조금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또 午月에는 水가 없으면 모든 것은 말라 죽게 됩니다. 丑辰과 같은 습토가
있으면 아주 좋겠죠. 오는 띠로서는 말에 해당합니다. 말은 달리기를 좋아해서 남보다 뒤지는 것을 싫어
합니다. 따라서 활동성이 강하고 잠시도 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성질이 있답니다. 예의도 바르고
판단력이 빠르죠. 그러나 쉽게 열정이 식어버리고 싫증을 빨리 내기도 한답니다.
(6) 未土
여름의 흙이니까 마른 흙이며 뜨거운 흙에 해당합니다. 未月에는 모든 木의 활동이 끝나고 결실을 준비
하는 때이므로 未土를 木의 庫地라고 합니다. 未土는 木火의 기운과 金水의 기운의 중간에 있습니다.
그러나 未月에 사실 여름은 가장 절정에 이른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小暑가 지나고 첫 번째 庚日을
初伏이라고 하고 두 번째 庚日이 中伏입니다. 그리고 立秋가 지나고 첫 번째 庚日을 末伏이라고 한답니
다. 가장 더운 날이 未月에 두개나 있답니다. 그러니까 未月에 태어난 사람도 水가 있어야 좋겠죠?
未는 띠로서는 양입니다. 양은 온순한 동물입니다. 따라서 未는 온순하지만 정복욕도 강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심술궂은 면도 있답니다.
(7) 申金
金은 조금은 살벌한 느낌을 주죠. 아직은 더운 기운이 조금 남아있지만 드디어 결실을 준비해야 합니다.
봄과 여름에 자란 생명들 중 거둘 것은 거두고 그렇지 않은 것들은 정리를 해야 하니까 殺氣를 나타낸답
니다. 그리고 申金으로부터 水가 장생을 한답니다. 여름의 더위를 정리하고 겨울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
랍니다. 그리고 金의 성질은 겉으로는 强하나 그 내부는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개는 조직
생활과 관련이 있고 통제력이 강하고 과단성이 있으니까 군인, 경찰, 검찰 같은 것을 생각하면 되겠습니
다. 띠로는 원숭이입니다. 재주가 뛰어나고 행동이 빠릅니다. 그러나 자칫 자신의 재주만 믿다가는 나무
에서 떨어질 수 도 있답니다.
(8) 酉金
陰의 金은 대개는 작은 쇠의 물상에 비유하곤 한답니다. 대개는 보석이라든지 정밀기계 또는 날카로운
칼등에 자주 비유됩니다. 그러니까 물로 씻어내고 빛으로 그 광채를 나타내게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렇지만 잘 다듬어진 金이라서 火가 많은 것은 좋지 않겠죠. 계절적으로는 결실의 계절입니다. 추석이
酉月에 있어서 모든 것을 거두어 들이지요. 따라서 申月에는 준비만 한다면 酉月은 실제로 거둘 것은
거두고 그렇지 않은 것은 제거하니까 숙살지기(肅殺之氣)가 가장 강한 때입니다. 酉金은 그래서 判斷力
이 뛰어납니다. 批判能力도 있구요. 띠로서는 닭이 되니까 닭은 새벽이 되면 어김없이 울어서 모든 것을
깨워주잖아요. 예측능력이 있으나 날카롭고 예민함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9) 戌土
戌土는 사막과 같은 황무지에 해당합니다. 모든 것이 수확을 마무리하고 겨울을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戌土는 겨울을 대비하여 火의 성질을 그 안에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戌土를 火의 庫地라고 합니다. 속으
로 온화한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겨울 추위를 막아주는 담벼락이 되기도 하구요 물이 많아 범람
할 때는 제방이 되기도 한답니다. 陽土인 戌土는 비교적 규모가 큰 토입니다. 정직하고 사욕이 없는 성질
이 있습니다. 띠로는 개에 해당되죠. 개는 忠誠心이 강하고 부지런하며 활발합니다. 또한 의리와 정의감
이 많죠. 그러나 개는 건드리면 몹시 무섭습니다.
(10) 亥水
亥水는 바다에 비유됩니다. 바다에는 보이지는 않지만 많은 생물들이 그 안에 깃들어 있습니다. 亥水는
그런대로 따듯한 온기가 남아 있는 물입니다. 亥는 體는 陰인데 用은 陽입니다. 亥는 그 안에 木의 씨앗
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陰이 極에 달하는데 이는 새로운 陽을 발생시키는 시기이기도 하답니다.
모든 것은 끝이 곧 시작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10月을 小春이라고 하기도 하지요. 水는 공평성과
유연성이 있으므로 대개는 판사라든지 법에 종사하는 직업을 많이 갖기도 한답니다. 亥는 띠로는 돼지에
해당합니다. 고사상에는 돼지가 필히 올라가지요. 그만큼 돼지는 행운을 가져다 주고 잡귀를 물리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亥는 모든 사람에게 친근하고 사람들에게 웃음을 전해준답니다.
(11) 子水
子水는 亥水와는 달리 아주 순수한 물입니다. 그래서 木을 스스로 生하게 해 주기는 어렵죠. 體는 陽인데
用은 陰인 活動性이 거의 없는 水랍니다. 子水는 아주 깊은 北極의 깊은 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기에는 무엇이 있는지 상상하기가 어렵죠. 움직임도 없고 모든 것이 죽음인 듯이 보이지만 사실은
그 속에서 生命의 움직임이 시작된답니다. 즉 새로운 生命을 탄생시키기 위한 휴식이라고 보면 될 것입
니다. 子는 띠로는 쥐입니다. 쥐는 의외로 영리합니다. 그래서 자는 영리하고 똑똑합니다. 그러나 부끄러
운 일도 가끔은 하지요.
(12) 丑土
丑土는 물가의 얼어붙어 있는 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벌써 陽이 2개나 있으므로 외부의
溫氣가 있으면 萬物이 서서히 자라게 하는 준비된 땅이랍니다. 또 生命을 보호하기 위하여 金을 生한다
고 보기 보다는 金을 가두어 두는 庫地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사실 土라는 것은 아주
그 性質이나 變化가 어렵답니다. 土에 대하여는 보다 더 硏究하여 자신의 것을 만드는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丑은 띠로는 소에 해당합니다. 소는 말을 제일 싫어하고 뱀은 그리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소는 그 성질이 뚜벅 뚜벅 일하고 끈기가 있습니다. 인내와 성실성을 그 특징으로 한답니다. 남을 위해
봉사를 잘 하지요. 외유내강의 기질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十干과 十二地支에 대한 성질 등을 대충 알아보았는데요. 이 성질이나 역할 등은 언제나 꼭 정해진 것은 아니랍니다. 초보일 때는 그냥 이정도로 알아 두시면서 서서히 자기의 것을 만들어 가는 연습을 충분히 해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陽과 陰의 성질 즉 氣와 質에 대하여 충분히 생각하시는 습관을 길러 두셔야 한답니다.
子平眞詮에 보시면
“卽以甲乙庚辛言之. 甲者, 陽木也. 木之生氣也. 乙者, 陰木也. 木之形質也. 庚者, 陽金也. 秋天肅殺之氣也. 辛者, 陰金也. 人間五金之質也. 木之生氣, 寄於木而行於天, 故逢秋天肅殺之氣, 則銷剋殆盡, 而金鐵刀斧, 反不能傷. 木之形質, 遇金鐵刀斧則斬伐無餘, 而肅殺之氣, 只外掃落葉, 而根底愈固.”
풀이하면 <甲乙庚辛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자. 甲은 陽木이고 木의 生氣이다. 乙은 陰木이고 木의 形質이다. 庚은 陽金으로 가을의 숙살지기이고, 辛은 陰金으로 人間 五金의 質이 된다. 木의 生氣는 木에 의지하여 하늘을 運行하는 것인데 가을의 숙살지기를 만나면 剋을 당하여 위태로워지는 반면에 金의 質로 만들어진 쇠칼과 쇠도끼를 가지고는 그 生氣를 剋하지 못하는 것이다. 반면에 木의 形質은 쇠칼과 쇠도끼를 만나면 여지없이 베어지게 되지만 숙살지기를 만났을 때에는 단지 밖으로 볼 때에 잎이 떨어지는 정도이고 그 뿌리는 더욱 견고하게 되는 것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음 회에서는 十二運星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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