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배우기/사주기본

[스크랩] 아주 초보자를 위한 명리학 강의 12회 (각종 신살)

그대 사랑 2018. 4. 12. 17:51

2. 各種神殺

바로 前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神殺은 엄청나게 많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실제 많이 쓰이는 것들로만 몇 개를 說明 드릴테니 必要한 것들만 기억해 두셨다가 나중에 四柱를 설명할 때 사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어떤 분은 神殺을 전혀 무시하시더라구요. 원래 四柱는 五行의 生剋制化라든지 刑沖破害 내지는 構成하고 있는 상황을 살피기만 해도 되는 것이니까요.


좌우간 說明을 계속하겠습니다.

神殺은 모우 凶한 作用만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吉하게 作用하는 것을 神이라고 하고 凶하게 作用하는 것을 殺이라고 한답니다. 그러나 神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고 殺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니까 잘 살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神에 해당하는 것들을 살피면

 

(1) 천을귀인(天乙貴人)

日  干

甲戊庚

乙己

丙丁

壬癸

天乙貴人

丑未

子申

亥酉

午寅

巳卯

▶외우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데요 한 번 이렇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수 조갑경아시죠 그래서 “갑경(甲庚)이가 무(戊)시한다고 너무 축(丑)쳐져 미(未)치지말고, 으쌰(을사 乙巳) 자신(子申)감을 가지고 병정(丙丁)놀이 해유(亥酉). 신(辛)난다고 너무 오인(午寅)하지 말고 인제(壬癸) 잘 묘사(卯巳)해 보자.”  뭐 이렇게 한번 저는 외워 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좋은 방법을 잘 생각해 보세요.

①天乙貴人 찾기

日干을 중심으로 地支에서 찾습니다.

예를 들면, 日干이 辛, 戊, 庚에 해당하는 사람은 地支에 丑이나 未가 있으면 바로 丑이나 未가 天乙貴人입니다.

②天乙貴人이란?

玉堂貴人 또는 天恩貴人이라고도 한답니다. 어때요? 말 자체가 웬지 좋은 뜻인 것 같지 않습니까? 말그대로 四柱에 天乙貴人이 있는 사람은 공명정대하고 더욱이 喜神에 該當하면 平生 災殃이 따르지 않고 죽음에 이르러도 貴人이 나타나 살 길을 열어 준답니다. 만약 印綬가 天乙貴人이면 좋은 어머니를 만나 뛰어난 문장으로 당대에 名聲을 날린다고 합니다. 食傷이 天乙貴人이면 平生 먹을 福이 많고 재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財星이 天乙貴人이면 좋은 妻를 만나고 財物이 풍족하다고 하며, 官星이 天乙貴人이면 官運 또는 職場運이 좋고 女子의 경우는 좋은 男便을 만나 貴하게 살게 된답니다. 정말 좋은 神이로군요. 그러나 天乙貴人이 刑, 沖, 破, 空亡이 되면 그 貴함이 없어지고 고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언제나 그 構成이나 位置, 役割 등이 重要하다는 것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월덕귀인(月德貴人)

月  支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月德貴人

▶月德貴人 찾기는 쉽습니다. 三合만 잘 아시면 되니까요.

①月德貴人 찾기

月德貴人은 月支를 中心으로 天干에서 찾으시는 것입니다.

月支가 속하는 三合局이 이루는 五行 중 陽인 天干을 찾으시면 되니까요.

예를 들면 月支가 亥, 卯, 未月인 사람은 天干에 甲이 있다면 이 甲이 바로 月德貴人입니다.

②月德貴人이란?

天德貴人과 거의 같은 作用을 한답니다. 月德貴人이 있으면 물질에 德이 있어 富裕함을 누리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 一生동안 富貴功名을 누리며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에도 凶神이면 吉한 성질이 없어지며 沖, 刑을 피해야함 吉한 성질이 남는다고 하니 잘 살피셔야 한답니다.


(3) 천덕귀인(天德貴人)

月支

天德貴人

① 天德貴人 찾기

天德貴人은 月支를 중심으로 天干에서 찾습니다. 그러나 卯, 午, 酉, 子는 地支에서 찾습니다.

②天德貴人이란?

四柱 중에 天德貴人이 있으면 祖上의 遺德이 있고 官運이 좋으며 하늘의 은총(恩寵)을 받기 때문에 惡殺을 풀어주고 災厄을 막아주며 어려운 일에 처하면 天佑神助의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喜用神일때 그렇고 凶神이면 없는 것 보다도 못하다고 합니다.


(4) 금여록(金輿祿)

日  干

丙戊

丁己

金輿祿

①金輿祿 찾기

日干 기준으로 地支에서 찾는 것입니다.

②金輿祿이란?

 말 그대로 金으로 만든 수레라는 뜻입니다. 金으로 만든 수레는 누가 타겠습니까? 王族이라든지 貴族, 高級官吏 정도는 되어야 겠지요? 따라서 富貴功名함을 나타내는 神이랍니다. 그런 사람들은 어떠한지 한번 추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에는 發明家, 宗敎人, 外交官 등의 四柱에 많답니다. 역시 沖이나 剋 등을 받지 않아야 하구요.


(5) 천사성(天赦星)

月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天赦星

戊寅

甲午

戊申

甲子

①天赦星 찾기

天赦星은 月支를 기준으로 日柱를 봅니다.

②天赦란 글자 그대로 하늘이 모든 罪를 赦하여 준다 즉 없애 준다는 뜻으로 天赦星이 있는 사람은 一生 동안 處世함에 근심이 없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좋은 神은 많습니다만 너무 많이 아시면 머리도 아프고 그렇게 쓰임도 많지 않거든요. 공부를 잘하고 문장력도 뛰어나다는 文昌貴人과 學堂貴人은 표만 작성해 드릴 테니 연구해 보시려면 해 보시구요 필요가 없으시면 안하셔도 된답니다.


(6) 문창귀인(文昌貴人)

日干

丙戊

丁己

文昌貴人

(7) 학당귀인(學堂貴人)

日干

丙戊

丁己

學堂貴人


이 외에도 建祿, 三奇, 天醫星, 녹마동향(祿馬同鄕) 등 많은 좋은 神들이 있답니다.

이제부터는  사람들이 흔히 나쁘다고 하는 殺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8) 역마(驛馬)

年支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驛馬

① 驛馬 찾기

驛馬는 年支를 기준으로 찾는 데요 앞의 十二神殺을 說明할 때 이미 해 드렸는데 三合을 이루는 글자의 첫 자와 沖하는 글자가 驛馬입니다. 예를 들면 未年에 태어난 사람이면 未가 들어있는 三合이 亥卯未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亥와 沖을 하는 巳가 地支 중에 있으면 驛馬입니다.

②驛馬란?

驛馬에 대하여는 易學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쓰고 있을 정도로 잘 알고 있는데요. 즉 아이가 밖으로 나돌아 다니면 “애는 驛馬殺이 끼었나? 집에 있지를 못해.” 하고 말들을 할 정도이니까요. 그러니까 驛馬가 四柱에 있으면 居處가 불안정하고 移動을 자주하게 된다고 하죠. 또 驛馬에 해당하는 六神이 桃花이면 酒色을 즐기며 떠돌아 다니다가 敗家亡身을 하기도 하구요 身弱한 四柱에 用神이 驛馬일 때 沖이나 刑을 만나면 客死를 한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驛馬에 대하여는 否定的인 見解를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요사이는 그렇게만 해석하지는 않는답니다. 格局과 用神 및 驛馬에 해당하는 六神에 따라  상당히 달리 해석이 된답니다. 驛馬가 있는 사람은 海外에서 명예를 얻거나 유학을 통하여 크게 學業 성과를 얻기도 하구요. 예를 들면 財星이나 官星이 驛馬인 사람이 吉한 作用으로 나타날 때는 크게 富貴한다든지 印綬가 驛馬에 해당하고 吉神이면 海外 유학을 다녀오기도 하구요. 좌우간 좋은 것들이 많답니다. 驛馬는 沖이나 刑을 당하는 시점에서 事件이 發生하니까 그 때마다 喜忌를 잘 살펴야 한답니다.


(9) 백호대살(白虎大殺)

甲 戊

丙 壬

丁 癸

① 白虎大殺 찾기

地支가 辰, 戌, 丑, 未에 따라 위의 표를 만들었습니다. 즉 甲辰, 戊辰, 丙戌, 壬戌, 丁丑, 癸丑, 乙未를 백호대살이라고 합니다. 年月日時柱 모두 該當이 됩니다.

年柱에만 있는 것은 거의 白虎라고 보지 않습니다만 年柱에 白虎殺이 있고 甲戌, 丁未가 있는 경우에는 加臨白虎라고 하여 白虎殺이 作用한다고 하기도 합니다.

② 白虎大殺이란?

통상 피를 흘리며 죽는다는 凶殺입니다. 교통사고, 산액, 횡액, 급변, 암환자 등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命중에 이 殺이 있으면 該當 六親이 이런 厄을 당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女命에서 官星이 白虎殺이면 男便이 교통사고나 납치, 암 등으로 凶死한다고 보는 것이죠. 食傷이면 子女에 該當하고, 偏財면 男女 공히 父親이고 男子는 아내가 그렇다고 본답니다. 아휴, 정말 나쁜 殺이군요.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피를 흘리는 것이므로 헌혈을 한다든지 하면 많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 간혹 命局이 吉格이면 특이한 發福이 되어 財閥이 되거나 將軍이 되는 수도 있답니다.


(10) 괴강살(魁罡殺)

庚壬(戊)

庚壬戊

① 魁罡殺 찾기

辰과 戌은 十二地支 중에서 가장 氣가 세답니다. 辰을 天罡이라 하고 戌을 河魁라고 하여 辰이나 戌을 地支로 가지고 天干이 庚, 壬, 戊가 되면 魁罡이라고 합니다.

② 魁罡殺이란?

魁罡殺은 大富貴와 災殃, 흉폭의 吉凶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殺입니다.

四柱에 魁罡이 있으면 자존심이 强하고 총명합니다. 또 극단적인 면이 있다고 했으니 추리하면 黑白論理로 結論을 내리는 경향이 있으며 냉정합니다. 특히 女子의 경우에는 용모는 아름다우나 그 性情이 强하여 夫婦化合이 결여되어 男便과 不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魁罡은 財官을 꺼리고 運路에서 刑沖이 되면 빈한함을 겪거나 오랫동안 잔병 등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社會活動을 하게 되며 격렬한 직종이나 전문적인 직종에 종사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魁罡殺이 있는 사람은 결단성과 과감성이 있으므로 이를 잘 活用하면 좋은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11) 도화살(桃花殺)

日(年) 支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亥卯未

桃 花

① 桃花살 찾기

桃花는 年支나 日支 기준으로 찾습니다. 일반적으로는 年支를 기준으로 하는데 日支를 포함하여 판단하기도 한답니다. 桃花는 어떻게 찾냐 하면요 年支 또는 日支가 어느 三合에 속하는지 보시고 그 三合의 첫 번째 글자 다음 글자가 桃花입니다.

예를 들면 年支가 辰인 경우 辰이 속한 三合은 申子辰이죠. 그럼 十二地支에서 申 다음이 酉인가요? 그럼 이런 사람은 酉가 도화에 該當합니다. 日支를 기준으로 볼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은 地支에 子, 午, 卯, 酉가 있으면 그냥 桃花가 있다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② 桃花殺이란?

桃花殺하면 웬지 바람피운다 하는 생각이 들잖아요? 맞습니다. 그냥 그렇게 생각이 드시면 그렇게 해석하면 된답니다. 그러니까 이를 배후에 깔고 생각하시면 바람을 피우려면 우선 잘생겼겠죠? 하긴 잘생겼다는 기준은 자기 판단이지만서도요. 조금 발전해 좋게 생각하시면 社交的이겠지요? 藝術的 才能이 탁월하기도 하구요. 요사이는 演藝人이 人氣가 있죠. 演藝人은 끼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예인들은 桃花가 많다고 한답니다. 그러나 桃花가 忌神에 해당하면 言行이 불손하고 淫亂하여 변태적 애정문제도 일으킨다고 합니다. 酒色을 멀리해야 厄이 없다고 합니다.

桃花는 그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뉘고 각각 다른 特性이 있습니다.

∎장내도화(牆內桃花) : 桃花가 年月支에 있는 것으로 통상 부부금실이 좋다고 합니다. 이것도 역시 沖破가 되면 凶이 된다고 하더군요.

∎장외도화(牆外桃花) : 桃花가 日時支에 있는 것으로, 이는 牆外이니까 담장 밖이라는 뜻이죠. 담장 밖의 꽃은 꺾는 사람이 임자 아닙니까. 그래서 매우 不吉하답니다. 이 경우 男女 공히 色을 밝히구요 특히 女子의 경우에는 더 크게 作用한다고 합니다. 驛馬殺까지 있다면 수치를 모를 만큼 淫亂하다는 군요.

∎나체도화(裸體桃花) : 年支를 기준으로 日支가 桃花에 해당하는 것으로 日支가 甲子, 丁卯, 庚午, 癸酉 등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裸體이니까 더욱 淫亂하고 이성이면 老少를 가리지 않고 탐하여 말할 수 없이 淫亂한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다른 五行과의 관계를 잘 보시고 해석해야 합니다.

∎편야도화(遍野桃花) : 地支가 모두 子午卯酉로만 되어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酒色을 좋아하고 방탕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運路가 좋은 사람은 富豪가 되기도 한답니다.

∎곤랑도화(滾浪桃花) : 地支에 桃花가 있으면서 서로 刑이되는 데 이 地支의 天干이 서로 合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日柱가 丙子日인데 時柱가 辛卯時 인 경우 地支는 子卯刑이 되는데 天干은 丙辛合이 되는 경우지요. 이런 경우에는 너무 色을 밝혀 정신없이 밝히다가 情死하는 수도 있답니다. 특히 女命은 男女關係에 있어서 아주 凶하다고 한답니다.

이 외에 도삽도화(倒揷桃花)라는 것도 있습니다. 그냥 桃花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음을 한 번 써 보았습니다. 너무 여러 가지를 다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桃花가 있으면 끼가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고 五行의 生剋制化 등을 보시면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12) 홍염살(紅艶殺)

日干

甲乙

戊己

紅艶殺

① 紅艶殺 찾기

日干 위주로 地支에서 찾습니다. 간혹 年干을 위주로 보기도 합니다.

② 紅艶殺이란?

桃花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色을 탐하고 淫亂합니다. 女命은 남몰래 바깥남자와 정을 통해 사생아를 낳기도 한답니다. 男子는 色旺하여 財産을 낭비하기도 하구요. 그러나 紅艶殺이 喜用神이면 가수나 탤런트와 같은 演藝人이 되기도 하구요. 여관이나 음식업을 해서 成功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13) 고진과숙살(孤辰寡宿殺)

年∙日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孤辰殺

寡宿殺

①孤辰寡宿殺 찾기

대개 年支를 위주로 보는 데요 日支를 중심으로 보기도 한답니다.

孤辰寡宿殺은 方合을 보는데요. 方合을 이루는 세 글자의 제일 뒤 글자보다 地支로 하나 뒤의 것이 孤辰殺이구요 제일 앞 글자보다 地支상으로 하나 앞의 것이 寡宿살입니다. 年支가 戌인 사람을 예로 들면 해당되는 方合은 申酉戌이구요 地支로 맨 끝의 글자가 戌이구요 戌 다음이 亥죠. 그러니까 亥가 孤辰殺입니다. 그리고 申酉戌의 앞자가 未인가요? 그럼 未가 寡宿殺인 것입니다.



② 孤辰寡宿殺이란?

孤辰殺은 男子에게는 妻를, 寡宿殺은 女子에게는 夫를 剋한다고 합니다. 즉, 孤辰이나 寡宿 모두 配偶者를 剋하는 殺이죠. 그러니까 配偶者가 곁에 있어도 없는 것처럼 심한 외로움을 느끼고 配偶者를 쉽게 만나지도 잘 못하며 또 만났다고 해도 配偶者를 잃는 그런 殺이랍니다. 그런데 이렇게 나쁜 殺들은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에이, 물러가 버려라. 그런데 이런 孤辰寡宿殺은 宗敎에 귀의하면 그 작용력이 매우 약해진다고 합니다. 이 殺이 喜用神에 해당하면 宗敎的인 큰 인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나쁜 殺이라서 색깔도 검은 색으로 했습니다.


(14) 鬼門關殺

鬼門關殺

子酉

丑午

寅未

卯申

辰酉

巳亥

鬼門關殺 찾기

鬼門關殺은 地支에 子酉, 丑午, 寅未, 卯申, 辰酉, 巳亥가 바로 옆에 붙어있을 때에만 해당됩니다. 글자가 떨어져 있으면 鬼門關殺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②四柱에 鬼門關殺이 있는 사람은 신경이 예민하여 신경쇠약이나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다고 하며 음독 등 자살일 企圖하기도 한답니다. 또 過去에 집착하는 성질도 강해서 아무것도 아닌 일은 반복적으로 말하여 상대방을 피곤하게 하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역시 喜神에 해당하면 집중력이 강하고 지혜도 총명하여 榮達하게 되며 실제로 일류대 출신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 항상 神殺에 대하여 否定的인 면들만 생각하지 마시고 肯定的인 면들도 잘 살펴서 進路나 方向들을 잘 설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5) 急脚殺

月支

寅卯辰

巳午未

申酉戌

亥子丑

急脚殺

亥子

卯未

寅戌

辰丑

①急脚殺 찾기

예를 들면 寅卯辰月生에게 亥나 子가 있으면 急脚殺이 되는 것입니다.

②急脚殺이란?

急脚殺이 있으면 다리가 부러진다든지 아니면 수술을 하여 다리가 전다든지 하는 일이 發生한다고 하며 해당 六親도 함께 살펴야 합니다. 그러나 역시 그 喜忌는 잘 판단해야 합니다.


(16) 湯火殺

日支

湯火殺

寅巳申

辰午丑

午戌未

①湯火殺 찾기

日支를 중심으로 봅니다. 즉 日支가 寅인 사람은 寅이나 巳 또는 申이 다른 日支에 오면 湯火殺이라고 합니다.

②湯火殺이란?

말 그대로 끓는 물에 데인다는 것이죠. 이런 殺이 있는 사람은 총탄, 폭탄, 파편, 기름 등의 事故를 당하여 火傷을 입는다고 합니다. 그에 해당하는 六親도 화상을 입는다고 하더군요.

 

(17) 怨嗔殺

怨嗔殺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① 怨嗔殺 찾기

怨嗔은 年支 또는 日支를 기준으로 봅니다.

② 怨嗔殺이란?

원망하고 미워한다는 凶殺입니다. 특히 궁합을 볼 때 서로의 日支나 띠로 맞추어 보아 怨嗔殺에 해당하면 나중에 서로 헤어진다든지 반목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는 상대가 바람끼가 있어 마음 고생을 하며 살게 된다고 합니다. 고독, 별거, 이혼 등을 겪게 된다고 하는데 역시 格局이나 五行의 喜忌 등을 잘 살펴야 합니다.  怨嗔殺은 궁합 뿐 아니라 六親關係 및 對人關係를 살피는데도 많이 쓰입니다.


지금까지 神과 殺에 대하여 몇 가지를 살펴 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羊刃殺(陽日干이 劫財인 地支를 볼 때), 喪門弔客殺, 懸針殺, 孤鸞殺, 陰陽差錯殺, 斷橋關殺, ⋯  좌우간 엄청나게 많답니다. 또, 日柱入墓, 日柱死地의 凶이란 것들도 있구요. 여러분도 필요한 것이 있으시면 한 번 독특한 殺을 만들어 보셔도 될 것입니다.

 이런 神殺들은 그런대로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신살들에 집착하지 마시구요. 그런데 이것도 제 생각이니까요 읽으시는 분들이 알아서 기준을 정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래도 남들이 神殺에 대하여 얘기할 때 나만 모른다면 그럴 것 같아서 整理해 본 것이니까 참고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 回부터는 十神에 대하여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6회에서 六親을 어떻게 찾는지, 六親의 關係는 무엇인지는 說明을 드렸거든요. 그런데 그 각각의 性格과 總體的 性質 등은 아직 說明을 못했군요.

다음 回부터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려고 합니다.

출처 : 한국역학연구회
글쓴이 : 하얀나라 원글보기
메모 :